[문화컨텐츠학] 대학축제 컨텐츠 창출 기획안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대학축제의 Trend 변화

2. 대학축제의 문제점

3. 세대별 Life Style

4. 대학축제 관련 컨텐츠 창출 기본 방향

5. 대학축제 관련 컨텐츠 세부 창출 계획

본문내용

현재 대학축제는 여러 가지 비난의 화살을 맞고 있다. 비난의 화살을 날리는 쪽은 대부분 문화 평론가에 의해서이고 이들은 80년대 대동제의 주역이던 이른바 386세대이다. 그들이 주로 비판하는 것은 대동제의 순수한 의미로서의 상실뿐만 아니라 현 대학축제 경향이 상업주의에 찌든 오락문화로의 타락이다. 즉, 그들이 아쉬워하는 것은 5월 광주민주화운동을 기념하는 뜻에서 개최돼 온 대동제가 취지와는 달리 5월 항쟁 관련 이벤트가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386세대들은 현 대학축제에 대해 등을 돌리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에 대학생들은 다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들은 과거가 있기에 현재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일까? 지금이 어떤 시대인가를 운운하며 정치적 행사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배척하고 있다. 대신 그들은 대학축제는 재미와 의미의 장이라 주장한다.
다양한 문화 실험을 통한 재미와 복지사회의 구현이라는 대의명분을 내세워 의미를 추구하고 있다. 그래서 현 대학축제에는 장애인과 노약자에게 관심을 쏟는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반면에, 유명 연예인이 등장하는 공연을 보기 위해 전날 노숙을 취하는 등 눈살 찌푸리는 광경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이렇게 두 세대간의 대립이 상충되지 않은 이상 대학축제는 더 이상 발전하기 힘들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