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파 시] 존 던의 시에 나타난 사랑의 주제에 관하여

등록일 2003.05.24 | 최종수정일 2013.11.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머리말
2) 본론
①영원한 사랑의 완결성
②사랑에 대한 냉소주의
3) 나의 감상
4)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수업시간에 John Donne의 'SONGS AND SONNETS'에서 모두 15편의 시를 배웠다. 시는 모두 사랑을 주제로 하는 서정시이지만 시인은 단순히 자기 감정을 토로하는 것이 아니다. 시속의 화자는 사랑에 대해 그와 반대의 의견을 지닌 상대방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사랑'의 의미에 대해 청자를 설득시키기 위해 형이상학적 이미지를 통한 'conceit'를 주로 사용한다. 시속에 나타난 John Donne의 어조 또한 격노한 어조, 오만한 어조, 독기에 찬 어조, 경멸하는 어조, 극기하는 어조 등 아주 다양하고 하나의 시내에서도 어조가 바뀌기도 한다. 그는 이러한 다양한 어조와 적절한 비유를 통해 자신만의 사랑에 대해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SONGS AND SONNETS에서 그는 사랑이라는 단일 주제를 통해, A Valediction : Forbiding Mourning라는 시에서는 이별을 앞두고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모습이나 The Indifferent에서는 정조를 지키는 것은 악덕이며 사랑의 정수는 다양함에 있다는 카사노바적인 모습 등 다양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랑은 육체와 정신의 결합이라는 점을 Air and Angels, Break of day 같은 시를 통해 말하고 있다.
그의 시에 나타난 사랑은 속세적인 사랑, 종교적인 사랑 등이 있으나 본인은 John Donne의 시에 나타난 여인과의 사랑의 주제에 관하여 우리가 배운 시들을 중심으로 '영원한 사랑의 완결성', '사랑에 대한 냉소'라는 두 가지로 분류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