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을 읽고서(햄릿, 오델로, 리어왕, 맥베드)

등록일 2003.05.2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글을 읽기전 나의 느낌
2. 햄릿을 읽고
3. 가장 슬픈 비극 - 오델로
4. 암울한 비극 - 맥베드
5. 가장 장엄한 비극 - 리어왕
6. 결론 - 읽고 난 후의 나의 느낌

본문내용

잘 짜여진 희곡을 읽고 나면 연극을 올리고 싶은 충동이 다시금 가슴을 치고 올라와 내 마음을 몰아친다. 그러한 충동으로 책을 오래도록 붙잡고 있기 힘든 희곡이 있었다. 바로 셰익스피어의 희곡이다. 셰익스피어의 희곡은 400여 년이 지난 지금 날 까지도 세계 각지에서 새롭게 해석되어 만들어지며 새로운 감동을 이끌어 낸다. 나는 이 희곡들을 지금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순수한 눈으로 읽고 이제 스물이 된 가슴으로 느끼려 노력했다. 수많은 학자들이 그의 작품에 평가를 하고 셰익스피어 작품의 특징을 정형화 하였다. 그러한 학자가 무엇이라고 정형화 하였던 나와는 상관없다. 나의 느낌을 그대로 풀어놓을 것이다. 4개의 작품 모두 너무나 유명하다. 내가 살아오면서 영상이든 무대 위에서든 자주 접했던 것들 이였다. 그래서 다시금 희곡으로 읽는다 해도 감동이나 느낌이 떨어지지는 않을까, 혹시 이미 머릿속에 박혀져 있는 그 작품들의 이미지가 새로운 나의 해석을 막아 버리는 게 아닌가 걱정이 되었다.

6. 결 론 - 읽고 난 후 나의 느낌
4대 비극을 하나씩 읽고 쓰고 한 것이 아니라 전체를 순서대로 읽고 다 한번에 감상문을 썼다. 나름대로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공통점과 차이점, 서로간에 연관된 것들을 찾아내고자 했었기 때문 이였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극에 대해 이르기를 "행동의 모방이며,...선한 인물의 몰락에 관한 것이며,...그의 불행은 죄악이나 부패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어떤 실수나 약점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연민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사건들이 있으며, 그래서 이러한 감정의 정화가 이룩된다." 고 하였다. 햄릿의 사색적이지만 비 실천적인 모습...오델로의 용감하지만 지나치게 남을 신뢰한 감정적 모습...맥베드의 지나친 야심의 폐해...리어왕의 고집스러움과 오만함...그런 성격의 결함으로 인해서 그들은 비극을 겪게 되었으며, 우리는 주인공의 비극적 상황과 그 해결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되었다. 나의 지금의 목표는 연극배우이지만 최종목표는 오태석과 같은 연극연출가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언젠가 반드시 희곡을 쓰게 될 것이다. 난 셰익스피어 희곡 안에서 개성 있으면서 또한 보편성을 잃지 않는 뛰어난 캐릭터를 창조하는 일을 끌어내야 한다. 뿐 만 아니라 극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 짜임도 배워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물의 심리에 따른 특성을 연구해서 셰익스피어와 같은 치밀한 구성을 가지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