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바르톡의 업적과 작품세계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르톡의 생애와 음악사적 업적을 간략하게 4장 분량으로 정리했습니다.
작품 목록을 싣고 있고, 또 민속노래 연구가로서의 업적을 연도별로 따로 밝혔습니다.

목차

벨라 바르톡의 생애

바르톡의 음악 시기
1.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의 초기
2. 상징주의적-초기 표현주의적 시기
3. 표현주의적-구성주의적 시기
4. 구성주의적-신고전주의적 시기

바르톡 음악사적 업적과 그 특징
1. 장르사적 측면
2. 민속 음악 연구가로서의 학문적 측면

본문내용

1907년 바르톡은 드뷔시의 음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고, 그 연구의 결과로서 드뷔시 음악의 선율에서 헝가리의 민속음악에서와 마찬가지로 5음음계의 사용이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음을 유추하였다. 민속음악의 연구와 작곡가로서의 유럽음악에 대한 그의 연구 그리고 창작생활의 병행은 1912년을 시점으로 민속음악 연구로의 한길로 접어들었다. 1921년까지 다루어진 바르톡의 짧은 전기를 통하여 살펴본 그의 음악세계에서는 민속음악과 전통 서구음악의 영향이 그의 작품 속에 공존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은 바르톡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작곡기법으로 자리바꿈하고 그의 작곡기법은 20세기 음악의 작곡기법으로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바르톡의 모든 작품은 그의 인생경로를 네 개의 시기로 나누는 것과 같이 네 개의 창작-어법의 시기로 나누어볼 수 있다: 『코주스 Kossuth』(1903)까지의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의 초기, 『놀라운 만다린 Wunderbare Mandarin』 (1919)까지의 상징주의적-초기 표현주의적 시기, 『현악기, 타악기 그리고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Musik fur Saiteninstrumente, Schlagzeug und Celesta』 (1936)까지의 표현주의적-구성주의적 시기 그리고 『제3번 피아노 협주곡』(1945)까지의 구성주의적-신고전주의적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제1차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 사이의 20년 동안에 바르톡의 작곡어법은 펼쳐졌고 확립되었다: 5음음계적-선법적 선율, 선적 대위법, 12음에 의한 회전하는 반음계, 무조적 소음의 색채, 헝가리적-폴리메트릭에 의한 리듬충돌, 잠재적인 신고전주의적 교량형식을 바르톡의 고유 작곡어법으로 들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