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비평] 디지털 환경에서 도서관 목록의 패러다임의 변화 를 읽고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디지털 환경에서 도서관 목록의 패러다임의 변화' 비평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문제제기)
2. 본론(내용분석)
3. 결론(평가)

본문내용

1. 서론(문제제기)
논문을 작성해본 이들은 한편의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작업인지 잘 알고 있다. 그 힘들고 어려운 만큼 각각의 논문의 저자들은 자신의 논문들에 애착을 갖는다. 「디지털 환경에서 도서관 목록의 패러다임의 변화」라는 이 논문 역시 저자의 많은 노력과 학식이 들어가 있는 하나의 작품이라 생각이 든다. 이러한 논문을 아직 대학원 신입생인 이가 평론을 한다는 것이 매우 쑥스러운 느낌이 들지만 배우는 입장인 학생에게 이 논문을 읽고 제대로 이해하는지를 가름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나름대로의 생각에서 평론을 해보겠다.
우선 「디지털 환경에서 도서관 목록의 패러다임의 변화」라는 이 논문은 도서관 목록의 의미와 현재 이용자의 인식에 대해서 언급하며 시작한다. 저자는 도서관 목록의 의미가 그 본래의 가치보다 훨씬 더 평가절하 되어진 즉, 도서관 목록이 도서관에 소장하고 있는 자료에 대한 소장 위치의 일람표라는 인식의 틀이 지배적인 현실을 초록부분에 써놓았다.
위의 내용들이 나의 생각에는 이 논문의 가장 중요한 문제 제기의 동기이며, '도서관 목록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의 변화'가 핵심 주제라고 생각한다. 즉 '도서관 목록의 변화'라는 것이 '이용자들의 인식에 얼마나 많은 감화를 일으킬 것인가?'라는 핵심 주제어와의 관련을 놓고 본 관점에서 이 논문의 평론의 기준으로 삼고 파악을 하겠다.

참고 자료

「디지털 환경에서 도서관 목록의 패러다임의 변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