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최근 원화환율강세의 원인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원화환율의 하락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4월 12일 달러당 원화환율이 1331.9원의 최고점에서 하락세로 돌아선 이후 8월초 현재 달러당 1180 가량으로 대폭 하락하였다. 환율하락으로 인한 수출경쟁력 하락도 우려이지만 더욱 걱정되는 것은 원화환율이 주요국 통화가치의 하락속도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6월 초순 이후에는 원화환율이 1230원대로 소폭 상승해 원화환율 하락세가 다소 진정된 듯 하였지만 현재 원화환율은 1200원대를 돌파하였다. 이 글에서는 최근 원화환율이 급격히 하락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원화환율의 하락세가 지속될 것이지 아니면 조정국면에서 안정국면으로 들어설지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원화환율이 하락하였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설명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크게 분류해 보면 달러화 약세 요인, 엔화 강세 요인, 국내경제의 펀드멘털 개선 요인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달러화 약세를 들 수가 있다. 달러화 약세는 미국 경제회복에 대한 불확실성,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 급증, 포트폴리오 자금유입 감소 등에서 기인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