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과학혁명의 구조 - 토마스 쿤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해피캠퍼스에 '과학혁명의 구조'라는 책도 안읽고 짜집기한 자료들이 수두룩 하더군요. 정상적으로 읽고 쓴 글입니다.

목차

0/들어가며
1/ 요약
1-1/ 과학의 진보에 대한 역사적 접근
1-2/ 정상과학
1-3/ 패러다임의 優先性
1-4/ 과학혁명
2/ 소견

본문내용

이 책은 1>과학 2>혁명 3>구조의 관한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은 1>과학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점 2>과학은 혁명, 즉 분절적으로 발전 혹은 '변화'한다는 점 3>과학혁명은 구조적 과정이라는 점, 즉 사회구조적 메커니즘을 통해 일련의 과정적 형식으로 진행됨을 말하고 있다.
토마스 S.쿤의 이론이 가지는 가치는 '과학혁명의 구조'가 비단 과학 영역에만 의미를 두지 않고 인간의 사고영역을 포함한 전 영역에 의미를 둔다는 데 있다. 그의 이론이 양적 변화가 질적 변화로 변환하는 맑스의 변증법적 사회발전이론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은 이를 더욱 설득력 있게 한다. 이러한 역사의식은 서구의 단선적 역사발전관에 대해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역사(과학)의 발전은 혁명적 과정의 연속이며 혁명을 통한 발전은 단순한 누적적 발전과 다르다. 역사의 발전은 시간과 발전량의 일차방정식이 아니라 혁명을 분기점으로 하는 계단식의 발전이다. 더 나아가 그는 서로 다른 혁명기간 사이에 과학의 의미가 호환되지 않는 다는 점을 들어 거시적으로 봐도 시간의 전개가 단순하게 발전을 이끄는가, 발전이라 판단하는 것은 도대체 무슨 기준인가, 지금의 패러다임을 가지고 발전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과연 합당한 것인가 하는 의문을 제기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