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7차교육과정의 장단점 논의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들어가며(7차교육과정)
2. 7차 교육과정의 긍정적 측면
3. 7차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4. 마치며

본문내용

1. 7차 교육과정

국가는 국민 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대책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교육과정의 개선으로 교육의 질을 높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일정 수준의 기초 학력을 국민 모두에게 교육시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킨다. 시대 흐름에 맞는 교육과정의 구성과 개선은 교육에 대한 국가의 한 책무라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은 1995년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가 설치되고 여기에서 교육개혁 방안이 제시되어 "21세기를 살아갈 개방적 자기 주도 능력을 가진 인간"을 기르고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수과목은 축소하고 선택과목을 확대하는 편제 방향을 제시하였다.
개정의 기본 골격은 21세기 정보화 · 세계화 시대를 대비하여 "교육의 질"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과 국민공통 기본교육 내용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이며, 해방이후 7차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개정작업으로 의미상으로는 20세기를 마무리하며 21세기에 살아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내용의 변혁 이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동안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 한다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해 재량활동을 하나의 교육과정 영역으로 학교급에 따라 신설 혹은 확대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