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해시계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사진까지 자세히 나와있어요~인터넷 다 뒤져도 이 정도는 없을겁니다~제가 다 뒤졌으니까요^^그리고 책도 참고 했어요!
과학동아~

목차

해시계는 막대를 꽂는가? 아니면 눈금으로 보는가?
앙부일구의 원리
휴대용 해시계

본문내용

평면 해시계의 시각선은 그림자가 옆으로 누울 때(즉 아침과 오후)에는 길게 늘어져 왜곡이 심해진다. 마치 지구본을 평면 지도에 나타내면서 주변부가 왜곡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매우 정확하게 측정하지 않으면 가장자리 부근에서는 그림자가 흐려져 오전 일찍과 오후 늦은 시간은 부정확해지는 것이다.
그것을 보완한 것이 앙부일구이다. 평면을 파서 오목한 구형으로 만들고 그림자를 만드는 막대의 축을 북극에 일치시키는 방식의 해시계를 만들었다. 이렇게 되면 지구 주위를 도는 태양의 위치를 거의 완전하게 재현할 수 있다. 앙부일구의 내부에 설치된 영침(影針, 그림자를 만드는 침)의 방향을 지축과 평행한 정북극 방향을 맞춘다. 영침의 끝은 구의 중심이 된다. 그리고 앙부일구의 평면은 그 지점의 수평면이 된다. 여기에서 해시계의 정확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것은 정북극의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세종 당시의 유수한 천문학자들이 서울을 기준으로 하는 정북극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냈고 이를 기준으로 앙부일구 내부의 눈금선이 정확히 매겨질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