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형사정책)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형사정책 시간에 발표하기 위해 쓴 리포트입니다.
학습이론에 관한 학설을 쓴 것입니다.

목차

1. 학습이론의 의의
2. 학습이론의 이론적 관점
1)라까시뉴
2)타르드
3)서덜랜드
4)듀르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습이론의 의의

학습이론의 기본적인 견해는 다른 행위와 마찬가지로 범죄행위도 결국은 학습 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려서부터 준법행위의 당위성을 부모, 학교, 기타 사회교육기관으로부 터 배웠기 때문에 올바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범죄자의 경 우도 주위로부터 법위반을 당연시하는 태도, 범행방법, 범행동기 등을 학습함으 로써 범죄행위를 저지르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실제로 폭력적으로 행 동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활경험을 통하여 폭력적인 것을 학습한다고 한다. 그러나 학습이론에서도 학습의 방법이나 학습의 내용 등 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부분에 있어서 다소의 상이한 견해가 있다.
여기에서는 환경학파라 불리우는 프랑스 학파를 중심으로 학습이론을 살펴보겠다. 이들은 대량적 범죄관찰을 기초로 사회병리현상으로 파악하는 범인성 연구에 주력하였다.

2. 학습이론의 이론적 관점

(1) 라까시뉴
라까시뉴(laccasagn)는 초창기 범죄사회학파의 발전에 공헌한 학자이다. 그는 리용대학의 법의학 교수로서 로랑, 마스네, 마뉴베리엘 등과 함께 리용학파를 형성하여 롬브로조의 생물학적 결정론에 철저하게 반대하였다. 그는 범죄에 개인적 원인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으나 사회적 원인을 더욱 중요한 것으로 보았다. 만약 병리적 원인이 우세하다면 이는 광인이지 범죄자가 아니며, 정신병적 소질을 가진 자는 정신병자가 되는 것이다. 그는 물가 상승, 실업증가의 시기에 범죄율이 상승한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사회는 그 각각에 상응하는 범죄를 가지기 마련」이며, 「범죄자를 만드는 것은 사회이고 사람들을 유혹하여 범죄로 향하게 하는 것도 사회이다」「사회환경은 범죄의 배양기이다, 범죄자는 그 미생물이다. 벌받아야 할 것은 사회이고 범죄자가 아니다」라고 하여 철저히 범죄사회학적 환경이론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손동권 외, “형사정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이수성 외, “형사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 199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