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중국 미술사 (중국 회화 감상)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수님의 취향에 의해 한자와 주가 많이 있는 나름대로 신경써서 좋은 점수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1. 선사시대 ~ 당대의 회화
2. 오대 ~ 송대의 회화,
3. 원대의 회화
4. 명대의 회화
5. 청대~ 근대의 회화

본문내용

서론
미술사 읽는다는 것은 인간이 살아온 역사를 읽는 것과 동일하다. 세계사는 집필한 역사학자의 다양한 시각과 주제에 따라 많은 사건과 인물들이 부침이 되어 전공이 사학과나 그와 관련된 학문을 하는 사람들이 아니면 웬만한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일목 요연하게 정리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미술사를 읽으면 우리의 뇌리에 쉽게 세계 역사의 흐름이 질서 정연하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즉 시간 속에 형성된 미술에는 역사가 묻어 있는 것처럼 미술은 역사의 부산물이며, 화가가 그린 모든 그림에는 어떤 형태로든지 역사가 반영돼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일이 가능한 것이다.
중국은 유구하고 방대한 역사를 가진 나라이다. 그런 역사를 기록하는 것을 그들은 자랑스러워했고 또한 그 충실한 기록들이 현재에까지 남아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귀중한 사료로써 인정받고 있다. 그것들은 대부분 각 국의 흥망성쇠(흥망성쇠)나 유(유), 불(불), 도(도) 등 사상(사상)의 흐름에 관한 것들이다. 그러나 영원한 제국은 없다. 모두를 지배하는 사상도 없다. 그 오랜 역사동안 변함 없이 그 명맥을 유지하고 지금까지도 발전하고 있는 것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바로 예술이 아닌가한다. 음악, 미술, 문학, 무용 등 수 많은 장르로 분류되어 온 예술은 아주 오래된 옛날부터 인간과 함께 그 운명을 함께 했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미술, 즉, 중국 회화사의 고찰을 통해 중국사뿐만 아니라 동양사 전반에 걸친 이해를 확대해 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