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이 세상에서 약자로 불리우는 흑인과 여성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영어권문학에서 배웠던 영국과 미국외의 나라에서 쓰여진 작품을 기초로 해서 세계의 흑인과 여성에 관해서 썼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99년 5월 16일자 <The New York Times>는 지난 2,000년간 이뤄져온 여성지위의 변화가 새 천년의 가장 심오한 혁명으로 꼽을 수 있다며, 그 가운데 미얀마의 반정부 지도자인 아웅산 수치 등은 여성의 역사에서 '도발적인 인물'로 꼽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이전에 발발한 세계 1, 2차 세계 대전 중에 전 세계를 휩쓸고간 제구주의와 식민주의는 이제 90년대이후 신흥 강대국인 미국이 주도해온 세계화(Globalism)에 의해 인간과 문물의 엄청난 운동과 이동을, 문화들의 자유로운 유통을 야기하면서 자국 문화와 이방 문화들이 혼합되는 다문화사회로의 변모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제 오늘날의 세계는 혼합, 이주, 겹침으로 표상된다.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서 다양한 문화들이 만날 수 있게 된 것은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엄청난 발전에 힘입은 정보화 때문이다. 기존의 비교적 단일한 정체성을 가진 문화는 한정되고 고정된 시간과 공간이라는 설정위에서 사고하고 행위하는 안정된 주체들을 가정하고 움직였다. 반면, 최근 테크노 문화 속에서는 여러 문화들의 시간적 차이(전통과 현대)와 공간적 차이(서구문화와 동양문화, 여러 특수한 지역문화들)가 접속되고 충돌할 뿐만 아니라, 압축됨으로써 문화적 복합화 현상을 야기하게 되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이러한 변화의 근간에는 앞서서 언급한 제국주의의 영향을 무시할 수가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