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의 의미]현대사회에서 제사와 그 의미

등록일 2003.05.23 MS 워드 (doc)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 사회에 있어서 제사의 의미에 대해 심층 조사하였습니다. 실제 조사내용도 포함이 되어 있으면 제사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리포트를 읽으면 제사에 관한 좀더 자세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사진 첨부됨)

목차

Ⅰ. 서론 -문제 제기

Ⅱ. 본론
1. 이론적인 측면
1-1. 제사의 의미
1-2. 제사의 유래 및 변천 과정
1-3. 제사의 전통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
2. 실제적인 측면(인터뷰 중심)
2-1. 조사 방법 및 시기
2-2. 조사 내용
2-3. 자료 분석

Ⅲ. 결론

Ⅳ. 끝마치며..

Ⅴ. 부록
1. 전통적인 제례 순서
2. 현대적인 제례 순서
3. 제사의 종류
4. 지방 쓰는 법
5. 차례와 기제사의 차이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사는 우리가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고 그 은혜에 보답하는 최소한의 성의 표시이다. 이것은 다하지 못한 효도의 연장이고, 한 집안의 작은 종교 의식이며 동시에 우리 민족의 정신 문화이기도 하다. 제사는 또한 자신의 뿌리를 돌아보며 생명의 근본과 맥락을 확인하는 의식이기도 하다. 그 의식을 통하여 조상의 축복을 기구하며 가문의 전통과 정신을 배운다. 아울러 같은 뿌리를 가진 친족들을 집합시키고 동족의식을 고취함으로써 화합과 우의를 가져다 준다. 제사는 우리 조상이 오랫동안 지켜오며 발전시킨 문화이기도 하다. 그것은 우리의 역사요 전통이며 현재 살아 있는 우리 자신의 혼이기도 하다. 제사를 통해 우리가 과연 무슨 축복을 받을지는 알 수 없지만, 수 천년간 이어져 온 이 전통적인 의식은 이미 우리에게 소중한 문화가 되었다. 그 신성한 의식을 통해 우리는 선조의 정신을 몸으로 체득하고 마음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가 몇 천년 동안 계속해온 조상에 대한 제사는 이러한 생명 계승의 신비와 그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제사는 내 생명의 근본이신 어버이에 대한 은혜에 보답하는 뜻을 담고 있고 그 근본의 근본인 먼 조상에 대한 추은의 의미를 담고 있다. 제사는 일종의 작은 종교 의식이다. 그것은 나의 가장 친근한 조상신에 대한 예배의식이요 성찬식이며 축제이기도 하다. 우리는 모두 우리 집안의 제사를 집전하는 작은 사제요, 제사장이다. 우리는 우리 가문의 신을 부르고 경배하며 그들과 대화한다. 우리는 그 제사의식을 통하여 말할 수 없는 경건함과 신비함을 체험한다. 제사는 전통이요, 습속이다. 그것은 우리 조상이 오랫동안 지키고 발전시킨 정신 문화이기도 하다. 여기에는 우리 민족의 마음이며 정신이 깃들어 있다.

참고 자료

1. 금장태 『유교의 사상과 의례』예문서원 2000
2.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 1991
3. 박희창 『관혼상제와 그 뿌리』동신 출판사 1996
4. 이영춘 『차례와 제사』 대원사 1994
5. http://msr.or.kr/www “민족혼 뿌리내리기 시민 연합”
6. http://my.dreamwiz.com/cbhwa “최병화의 제사이야기”
7. http://www.judong.net/shim “주동넷 관혼상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회학] 안동 헛제사밥을 통해서 본 전통의 생산과 소비 12 페이지
    본 연구는 '한국적인 것', '전통적인 것', '토속적인 것'을 강조하여 전통을 상업에 이용하는 민속음식점, 특히 안동지역의 헛제사밥 음식점을 통해 현대의 문화속에서 전통문화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작업의 일환이다..
  • [음식]한국인의 제사의미와 제사상차림 7 페이지
    ▶ 제사의 의미 제사는 우리가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고 그 은혜에 보답하는 최소한의 성의 표시이다. 이것은 다하지 못한 효도의 연장이고, 한 집안의 작은 종교 의식이며 동시에 우리 민족의 정신 문화이기도 하다. 제사..
  • [실천신학]기독교와 조상제사문제 15 페이지
    Ⅰ. 서 론 기독교가 우리나라에 전래되었을 때, 이 땅에는 이미 여러 가지 종교들이 있었고, 그 영향 속에서 문화가 형성되어 있었던 것이다. 기독교는 그러한 환경 속에서 전파되고 성장하면서, 갈등과 우여곡절을 많이 겪어 왔..
  • 우리나라의 제례문화와 제사상 차리기 2 페이지
    예부터 우리 선주들은 조상을 잘 모셔야 그 집안이 잘 된다고 여겨 왔다. 조상의 훈령이 자손들을 지켜 준다고 믿었다. 그래서 옛날부터 집안의 중요한 일로 자리잡았다. 특히 양반들은 집에서 사당제라 불리는 제사를 지냈다...
  • 연구자료 198 (제사의 지속가능화) 9 페이지
    [초록] 여기는 한국(韓國)이다. 조선이 아니다. 조선(朝鮮)은 이미 망하여 104년이 지났다. 이제는 한국이고 한국인이다. 이제 한국인은 한국땅에서 한국의 정신(精神), 한국의 문화(文化), 한국인의 관습(慣習), 한국인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