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악령이 출몰하는 세상

등록일 2003.05.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악령이 출몰하는 세상'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사이비과학과 진정한 과학을 비교하였습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음 좋겠어요

목차

사이비 과학과 진정한 과학의 차이
사이비과학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21세기 과학의 시대에 왜 이런 사이비과학이 횡행하는 것일까? 이런 근거 없는 과학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악령이 외계인으로 되살아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시종일관 우리의 과학적 무지와 비판적 사고 결핍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
과학의 시대라는 오늘날에도 왜 과학은 배우기 어렵고 가르치기도 어려운가? 왜 사람들은 콜레라 치료제로 쓰이는 항생 물질 테트라사이클린 대신 콜레라 환자를 위해 마냥 기도를 드릴까? 왜 정신 분열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클로자파인 대신 정신 분석적 대화 치료를 하려고 할까? 왜 외계인의 존재를 믿을까? 왜 오움진리교와 같은 사이비 종교에 깊이 빠져들까?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일까? 아니면 사이비 과학의 유혹이 너무도 매혹적이기 때문일까?
그것은 바로 잘못된 과학교육, 과학자들의 무책임 그리고 각종 대중매체의 무지한 공조 와 냉소적인 묵인 때문인 것이다. 우리 사회는 진정한 과학과 싸구려 모조품을 구분하는 방법을 전혀 가르쳐 주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전혀 알지 못했고, 과학적, 비판적 정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그다지 강조하지 않았다. 또한 과학자들은 사이비과학 주창자들에 비해 대중에게 과학적 설명을 하려 하지 않았으며, 사이비 과학을 논박하는 것 내지 사이비 과학과 공개적으로 토론하는 것을 혐오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신문, 텔레비전, 잡지, 영화와 같은 대중매체는 과학의 대중화라는 허울을 쓰고 호기심 부추기기에만 몰두했던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시종일관 사이비 과학의 허위성과 숨겨진 거짓, 속임수를 밝혀내면서 과학과 사이비 과학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코넬대학교의 천문학 교수 칼 세이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