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기행문 - 경주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한국 최고의 문화유산이라고 하면 경주의 문화유산들을 드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천년 고도 운운하며 틀에 박힌 말들로 경주의 숱한 문화유산들을 설명하는 경우도 많이 본다. 그러나 그런 말들이 경주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준다고 보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경주는 도시 하나 자체가 살아있는 박물관이다. 그래서 경주시내를 걷다가 보이는 자그마한 돌덩이, 기와조각 하나도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그만큼 우리에게 있어 경주의 존재가치는 무한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존재가치를 정말로 확연하게 느끼게 해주는 곳이 바로 경주 남산이다. 나는 지난 주말 우연치 않게 이곳을 방문하게 되었다. 친척의 결혼식을 겸하여 가족끼리 답사를 해보기로 한 것이다. 우리가 찾아간 남산은 산 하나 자체가 말 그대로 노천박물관이었다.
우리에게 산은 생애의 무대이며, 고향이고, 근원지이다. 산에서 조금 떨어진 터전에 집을 짓고 사는 사람은 산에서 벗어난 허전함을 달래며 산 대신 바위를 집으로 옮겨다 여러 가지를 만들었다. 산 같은 바위가 집에 있어야 마음이 놓였다. 그래서 집도 산을 닮게 산 같은 집을 짓기를 소원하며 초가지붕은 다 뒷산을 닮았다. 산의 바위에도 집의 바위에도 사람들은 마음을 담았다. 그 마음이 자취가 되어 바위에 남게 되었다. 한국인에게 바위는 하나의 인격이었다. 그런 자취 있는 바위들이 강산도처에 있어서 그것을 우리는 ‘바위 문화’라 불러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행문]경주 문화유산 답사기 8페이지
    경주 남산은 경주시의 남쪽 인왕동, 탑동, 배동, 내남면 사이에 468m로 솟아 오른 조그만 산이다. 북쪽 금오산(金鰲山 468m)과 남쪽 고위산(高位山 494m)이 남북으로 긴 능선을 이으면서 서라벌의 들녘에 두 개의 섬이 ..
  • 경주답사기행문 7페이지
    경주. 이번 답사지가 경주란 말을 들었을 때의 느낌은 머라고 해야 할까. ‘경주는 수학여행으로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았을 법한 곳인데 또 가야하나’라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수학여행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여..
  • 경주답사 기행문 3페이지
    지난 2006년 추계 답사로 경주를 다녀 온 이후 3년만의 경주 방문은 저에게 많은 감명을 주었습니다. 경주에 도착하자마자 둘러본 괘릉부터 시작하여 발굴현장을 둘러볼 수 있었던 사천왕사지, 김유신묘, 남산, 국립 경주박물관, ..
  • [경주 답사][경주 기행문][경주 답사기행문][답사기행문][경주]답사 기행문-경주(경주.. 17페이지
    신라가 왕권국가로서의 체제를 제대로 갖추게 되는 것은 지증왕(智證王)과 법흥왕(法興王) 때에 이르러서이다. 지증왕(500~514년) 때에는 마립간(麻立干)대신에 중국식 왕호(王號)를 사용하여 왕위세습 및 정치체제를 확립하였고 ..
  •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곳 신라의 수도 서라벌인 경주를 다녀오면서 10페이지
    기행문 처음 써보는 것이라 조금은 낯설지만 또한 흥미진진할 것 같았다. 나는 이번에 무작정 어느 곳을 답사하는 것보다는 어떠한 주제를 잡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하며 그리고 수업시간에 배운 것이나 언급 되었었던 것을 중심으로 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문] 기행문 - 경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