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 글로벌 스탠더드 시대 요약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정성드려서 만든 리포트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밑줄쳐가면서 읽고 나서 정리한 요약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美사외이사회, 장첵결정 주도
3月 30日 현대자동차 예전과는 달리 미국식 이사회 진용을 갖추고 이사회를 열었다. 그로인해 재벌그룹회장의 파워가 급격히 위축되고 회장비서실이나 기획조정실이 없어지거나 축소되는 등 변화도 함께 나타났다. 그룹내에서 황제로 군림해온 회장은 계열사 대표이사로 탈박굼해 이사회를 주재하게 되었다.
현재 이사회의 글로벌 스탠더드는 미국식 이사회 제도. 30∼40년동안 다듬어진 것이다. 사외이사제도를 도입, 이사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경영감시와 정책결정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
이사는 10∼20명 규모. 그중 80%는 사외이사이며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er·COO)등 극히 일부(보통 3명)만이 이사다. 겉모습을 보면 요즘 한국의 대기업 이사회도 비슷해졌다. 그러나 이사회 운영방식이나 실질적인 기능과 역할을 보면 우리의 갈길은 멀다. 미국에서 이사는 10∼20명 규모이다.
한국 대기업의 이사회는 대주주가 이사 후보를 선정한다. 이런 이사들이 경영진을 제대로 감시하지 못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사외이사제도가 의무화됐지만 최근 선임된 6백 67명의 사외이사 가운데 18%가 대주주와 관계가 있거나 전직임원. 또 전체의 70%가 경영실무를 잘 모르는 비전문가들이다. 결국 집행임원들을 견제하기 어려운 구조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