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황순원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황순원은 16세 때(1930)부터 시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20세 때는 첫 시집 《방가(放歌)》를 출판하였고, 22세 때에는 두 번째 시집 《골동품》을 출판하였다. 그 뒤 차츰 소설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26세 때(1940)에는 첫 단편집 《늪》을 출판함으로써 단편 작가로서의 기반을 굳힌다. 그가 첫 장편소설 《별과 같이 살다》를 출판한 것은 36세 때(1950년)의 일이며, 이 뒤부터 그는 차츰 장편소설에도 노력하게 된다. 시인으로 출발하여 단편작가에로, 거기서 다시 장편 작가에로 이어온 그의 문학적 과정은 꾸준한 심화 확대의 그것이라 할 수 있다.

그의 두 권의 시집인 《방가》와 《골동품》은 대조적인 성격을 반영한다. 《방가》에는 소박한 서정성이 짙게 반영되어 있으며, 《골동품》에는 지적인 위트가 반짝거린다. 《방가》에서 볼 수 있는 소박한 서정성과 《골동품》에서 볼 수 있는 지적인 위트는 서로 상반되는 요소라 할 수 있겠으나, 그 두 가지 요소야말로 그 뒤의 그의 문학 세계를 형성하는 씨와 날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황순원의 문학 세계에서 우리는 예외 없이 아늑한 서정시적 분위기를 느끼게 되는데, 그러한 서정시적 분위기는 또 치밀한 지적 절제에 의하여 뒷받침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그의 문학 세계에 접근하는 실마리를 찾기 위하여 우선 《방가》와 《골동품》에 수록된 한 두 작품을 살펴보기로 하자.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현대문학 황순원 내일 4페이지
    「내일」의 남자주인공 기억 속에는 아픔이 서려 있습니다. 이 아픔들이 소설 전반부에 차례로 열거하듯 서술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꿈처럼 무의식에 자리한 트라우마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이 일련의 나쁜 경험들은..
  • 황순원 작가의 연혁과 작품세계 분석 17페이지
    ● 생애 & 작품세계●● 생애 & 작품세계 ◎ 가문, 출생 - 1915년 3월 26일 평안남도 대동군 재경면 빙장리에서 출생◎ 학창시절, 첫 시집, 구류 - 와세다 제2고등원에서 첫 시집 간행◎ 결혼, 내조 - 1935..
  •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 시대적 배경,작가,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 줄거리와 등장.. 6페이지
    황순원 단편소설의 분석을 통해서 드러나는 그의 독특한 소설 미학은 서로 대립적이고 이질적인 두 요소를 공존의 관계로 이해하려는 관점에서 종합하는 데에 있다. 이 역시 근본적으로는 월남 실향민으로서의 작가의 자기 정체성에서 연유..
  • [소설]목넘이 마을의 개 3페이지
    1. 소설세계 황순원의 소설세계는 6․25를 기점으로 두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인간의 본능이나 직관의 세계를 다루면서 인간에 대한 신뢰를 표현하려고 했다. 이에 따라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에 대한 동경을 소재..
  •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연구 7페이지
    Ⅰ. 들어가기 『카인의 후예』는 황순원이 38세 되던 해 집필하여 그 이듬해인 1954년에 출간한 장편소설이다. 작품은 해방 직후의 북한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우리 민족에게 있어 해방은 대한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황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