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사상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에서는 이미 당대부터 종래의 훈고학(훈학)과는 다른 유교학풍을 세우려는 노력이 있었으며, 그 노력은 북송 대에 이르러 성리학이라는 사상체계와 학문방법을 갖추기 시작했다. 그 후 남송의 주희(주희 : 1130~1200)에 의해 성리학의 집대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성리학을 주자학(주자학)이라 부르기도 한다. 명대의 왕수인(왕수인 : 1472~1528)의 학문·사상, 즉 양명학까지 성리학에 포함시킬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주자학만을 성리학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송대 성리학의 성립에는 불교 철학이 많은 영향을 미쳤으나, 성리학의 세계관과 불교의 세계관은 근본적인 성격이 달랐다. 불교의 세계관에서 현실의 자연과 사회는 궁극적으로 부정되어야 할 가상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러나 성리학의 세계관은 자연과 사회를 도덕적인 본성을 갖는 것으로 인식하고 그 속에 존재하는 사물들의 개별성을 긍정했다.
주희에 의해 집대성된 성리학은 자연과 사회의 발생·운동을 이(이)와 기(기)의 개념에 의해 설명한다. 기가 모이고 흩어지는 것에 의해 우주 만물이 생성되며, 그런 점에서 기는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