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람답게 살았던 낙동강의 파숫꾼 요산 김정한에 대하여 (요산문학 기행문 포함)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요산 김정한에 대한 모든 것이 있습니다

목차

1. 김정한의 가계
2. 학업
3. 문학 사회활동
김정한의 문한세계 분석
모래톱 이야기
수라도
뒤기미 나루
문학의 현장' 부산은 어떤 모습인가

본문내용

1. 김정한의 가계

김정한은 1908년 음력 9월 26일에 지금은 부산시에 편입된 경상남도 동래군(東萊郡) 북면(北面) 남산리(南山里)에서 김기수(金基壽)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부산 북녘에 솟은 금정산(金井山)의 냉정재에서 시작한 골짜기를 따라 내려오다가 한국 불교 31본산 가운데 하나인 범어사(梵魚寺)를 지나치면 그 아래 남산리가 나타난다. 김정한은 이곳 마을에서 10대째 살아온 소지주집의 장손이었다.

김해 김씨 문중인 그의 10대조가 동래에 정착하기까지의 내력은 16대조가 되는 탁영 김일손에서 비롯된다. 탁영은 단종시대의 史官이었다. 단종이 세조에 의해 비극적인 삶을 마치자 탁영은 사관으로서 그 사실을 그대로 기술하기를 고집하다 결국 국적으로 몰리고 무오사화에 휩쓸렸고 멸족의 위기에 빠졌다. 그때 겨우 목숨을 건진 탁영의 후손들은 경상북도 청도(淸道)로 피신, 거기서 정착하다 식솔들이 늘어나자 탁영의 6대손 김석희는 다시 경상남도 동래로 옮겨왔던 것이다.
범어사 아래에 피신해 온 김석희는 농토를 개간하며 처음에 무척 고생했다고 한다. 한동안 묘지도 남처럼 쓰지 못하고 눈에 안 뜨이게 조그맣게 만들어야 했던 것이다. 이런 생활은 이후 단종이 다시 복권되면서 조금씩 나아졌다. 그리하여 김정한의 조부 김성옥에 이르러서는 제법 재물도 쌓았고 발언권도 높아져 가문에 걸맞는 처신을 하게 되었다. 그동안 제대로 모시지 못한 선조들의 묘를 돌보게 되었고, 나라에서는 通政大夫를 내려 주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정한 사하촌,모래톱이야기 2페이지
    김정한 - <사하촌>?<모래톱이야기> - (1) 작가 탐구 김정한 [ 金廷漢 ]. 호는 요산(樂山)으로, 1908년 9월 26일 경남 동래 출생하였다. 동래고보를 거쳐 1929년 일본에 건너가 도쿄 와세다대학 부속 ..
  • 김정한의 모래톱이야기 2페이지
    김정한 「모래톱 이야기」(1966) 교사인 나는 나룻배 통학생인 건우에게 관심을 갖고 있던 차에 그의 집으로 가정 방문을 나가게 된다. 건우의 할아버지 갈밭새 노인과 ‘송아지 뺄갱이’ 윤춘삼 노인을 만나고, 건우가 써낸 ..
  • 모래톱이야기 인상비평문 4페이지
    1. 모래톱 이야기 문학사적 의의 1960년대는 박정희 대통령의 강력한 독제 정권 아래에서 언론과 사상의 자유가 억압되던 시대였습니다. 그리고 6. 25로 인한 남북의 이데올로기 대립 때문에 정치적으로 혼란했던 시대이며 따라..
  • [독후감] 모래톱 이야기를 읽고 8페이지
    Ⅳ. 감상의 길잡이 1966년 <문학>에 발표된 이 작품은 낙동강 하류 명지면에 살았던 건우라는 소년과 그의 할아버지 갈밭새 영감, 그리고 소년의 젊은 홀어머니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유력자의 횡포 앞에 땅을 빼앗기고, ..
  • 김정한_모래톱이야기 5페이지
    김정한 <모래톱 이야기> 1. 작품 개관 갈래 : 단편 소설, 사실적 농민소설 배경 : 시간 - 일제시대부터 1960년대, 공간 - 낙동강 하류 ‘조바이’섬 경향 : 사실주의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어조 : 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