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학] '가족은 반사회적인가'를 읽고-가족에 관한 레포트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족은 반사회적인가"라는 책을 통해서 본 가족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이론등을 통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해 보았습니다. 가족에 관한 레포트나 책에 대한 감상문을 쓸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언어에 대하여
2. 언어의 이데올로기
3. 언어로서의 "가족"과 현실의 "가족"
4. 다양성과 개별성

본문내용

1. 언어에 대하여

철이와 영희는 친한 친구이다. 이 둘이 놀이동산으로 함께 소풍을 다녀왔다. 하루종일 여러 가지 놀이기구들을 타며 둘은 같은 경험을 하며 하루를 보냈다. 그리고는 둘이 대화를 나눈다. 먼저 놀이기구 타는 것을 정말 좋아하는 철이가 영희에게 물어본다.
"영희야!너 오늘 어땠어? 난 정말 좋았는데."
이 질문에 놀이기구 타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영희는 내키지 않지만 이렇게 대답한다.
"응. 나두 좋았어."
철이와 영희 둘다 똑같은 경험을 하고, 똑같이 '좋았어'라는 단어로 경험을 표현했지만 둘이 사용한 '좋았어'라는 단어는 다른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번에는 철이와 영희가 전화통화를 한다. 철이는 누워서 책을 읽고 있었고, 영희는 밥을 먹는 중이었다. 철이가 영희에게 묻는다.
"영희야! 너 지금 모하구 이써?"
밥을 먹던 영희가 대답한다.
"나 지금 밥먹어."
영희의 대답을 듣고 철이는 머릿속에 영희의 모습을 떠올린다. 그러나 영희의 집에 가본적이 없는 (설사 가 보았더라도) 철이는 영희가 밥먹는 모습을 자신의 경험대로 떠올린다. 즉 철이네 집에있는 식탁에 앉아서 철이네 집에있는 그릇들위에 철이가 먹는 반찬들을 떠올린다. 그러나 영희는 지금 쇼파에 앉아서 밥을 먹는 중이다. 철이가 생각하는 영희의 모습과 지금 현재의 영희의 모습은 하나도 같은 점이 없다.
위의 두 경우에서 우리는 "언어"가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부족한 것인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가족은 반사회적인가 , 여성사 , 조혜정 (1996)
*비트겐슈타인이 살아 있다면 - 논리철학적 탐구 (현대의 지성 113) , 문학과지성사 이승종
*한국일보 사설칼럼
*www.masilga.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