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 SBS 8시 뉴스와 KBS 2TV 8시 뉴스 비교 비평

등록일 2003.05.2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KBS 8시 뉴스 도대체 왜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
그 재원으로 9시 뉴스를 더 알차게 보도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KBS 1TV의 9시 뉴스에서, KBS 2TV 8시 뉴스에 방영된 대부분이 반복되어 방영되므로, 굳이 8시 뉴스를 볼 필요가 없으며, 9시 뉴스에 대부분의 인력(?)과 재원이 투입되기 때문에, 8시 뉴스에 투입될 인원이 그만큼 적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KBS 8시 뉴스는 SBS 8시 뉴스에 비해 우선 공정경쟁이 안된다고 볼 수 있다. KBS 8시 뉴스에 더 많은 인력과 재원의 충당이 필요하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KBS 9시 뉴스의 질을 더 높이는 방향을 지향해야 된다고 본다.
..........
KBS의 불규칙적인 시간배분은 긴 시간동안 방영한 기사만이 뇌리에 남아있게 하여, 자칫 KBS 8시 뉴스는 볼 기사가 거의 없다는 인상을 주기 쉽다. 이것 또한 시청률을 떨어뜨리는 한 요인이라 하겠다.
...............
SBS에서는 이 날, 검찰, 안희정·연동연씨에 영장 청구라는 보도에서 현장에 나가 있는 김명진 기자가 직접 현장에서 보도하였는데, 이 보도 내용을 보면,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보도하고자 하는 열의를 느낄 수 있다. 보도 내용에서, '검찰은 저녁 6시쯤 염동연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이어서, 오늘 밤 늦게.........할 예정입니다'라고 하였는데, 이 밤 늦게 일어날 사건을 놓치지 않기 위해 남아있다는 인상이 강하다.
...............
확실치 않은 단정짓기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안을 장난처럼 넘기기 등으로.......

참고 자료

최영묵,주창윤-텔레비젼 화면깨기
아더 아사버거-대중매체비평의 기초
한국언론재단, 정치뉴스와 의견의 다양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