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뉴스 비평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KBS 뉴스 8과 SBS 8시 뉴스를 분석하여 비평한 내용.
시간편성에 관한 양적 분석과
뉴스 메시지에 관한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뉴스 메시지가 연출가에 의해 어떻게 조작화되어
시청자에게 전달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미국 뉴스에서 보여지는 쇼적인 성격인 한국 뉴스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나름대로의 시각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총 32페이지 중 9페이지가 비평의 내용이가 나머지 23페이지는 분석 기사 스크립트이다.

한국 뉴스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양적, 질적 분석을
시도해보았습니다.
현재 공부하고 있는 중이라서 내용에 있어 미흡한 점이 많이
있겠지만 이 자료를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양적 분석
2) 질적 분석

3. 결론

4. 부록: 기사 스크립트 첨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대 사회의 대중의 알권리는 매스 미디어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수동적 입장에 있는 대중으로서는 주체적 입장에 있는 매스 미디어의 보도 내용을 그대로 뉴스로서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비록 미국의 통계이지만 한 사람이 2세부터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텔레비전 앞에서 보내는 시간은 약 1만 9천시간인데 비해 그 기간 동안 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시간은 1만 3천시간에 불과하다. 그나마도 정상적으로 출석했다고 가정할 때 그렇다. 결국 한 사람이 깨어 있는 시간의 30%을 TV 수상기 앞에서 보내게 된다. 이러한 현실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 그 삶의 수많은 부분을 텔레비전을 통해 충족시키고 있다는 근거가 됨과 동시에 텔레비전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두루 꿰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뉴스라 함은 그날 하루에 일어난 사건 중에서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사건을 전파를 통해 시청자에게 전달되는 정보를 말한다. 이 유형의 프로그램은 그 사회의 국민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정보와 지식, 가치관 등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제공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뉴스는 텔레비전의 정보전달 기능 수행의 선두주자일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한 특정 정보를 수집, 선택, 구조화하여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이러한 뉴스에는 다른 프로그램들보다 첨예하게 사회 계층, 계급 사이의 갈등과 저널리즘의 문제가 대두되는 편이다.
특히 최근 들어 나타나고 있는 뉴스의 '상업화'로 인해 보도 기능의 굴절화를 낳을 위험성이 커져가고 있다. 닐 포스트만과 스티브 파워즈는 『How to Watch TV News』이라는 책을 통해 텔레비전 뉴스를 계산된 방법으로 시청자들을 농간하는 현대 사회의 조작극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그들의 논평에 따르면 오늘날 미국 TV 뉴스는 대기업과 대규모 자본에 의해 움직여지는 상품으로써 자본으로 환산될 수 있는 시청자를 좀더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 오락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목적이 정보전달이나 사회 부조리에 대한 고발·비판의 기능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가치관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닐포스트만&스티브 파워즈 - TV 뉴스 어떻게 봐야하나?
다이안 맥도넬 - 담론이란 무엇인가?
존 피스크 - TV 읽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