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경제협력]AMF와 엔 국제화 논의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동아시아 경제협력의 필요성

Ⅱ. AMF의 설립에 관한 논의
1. AMF의 주창과 그 배경
2. AMF의 기대효과
3. AMF의 문제점과 한계

Ⅲ. 엔 국제화와 관련된 논의
1. 엔화 국제화의 주장과 그 배경
2. 엔화 국제화의 필요성과 그 한계

Ⅳ. 한국의 역할

본문내용

1997년 7월초 태국의 바트화 폭락으로 촉발된 동아시아의 경제위기는 단기간 내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유사한 비교우위 구조로 인한 경쟁적인 평가절하와 역내 경제활동의 높은 상호의존도로 인한 위기전파 효과에 의한 것이었으나 아시아 내 외환 및 금융협력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기가 발생하면서 정보부족과 협조체제 미비 등으로 그 전염(contagion)효과가 더욱 빨라졌다고 볼 수 있다. 동아시아 국가들은 자신들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세계적 차원에서는 하나의 동일지역으로 간주되고 있었으나 국가간 협조의 장은 거의 없었던 것이다. 그로 인해 일관된 목소리 없이 개별적 차원에서 IMF, 세계은행, 미국 등과 교섭하면서 협상력의 열위를 경험할 수 밖에 없었다. 일본이 아시아 위기 발생이후 가장 적극적으로 자금회수에 나섰으며 이로 인해 아시아 각국이 상당한 타격을 감수해야만 했던 사실은 역내 협력구조의 부재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동아시아 협력체는 외환위기의 방지나 해소에 완전히 실패하고 말았다. 아세안은 67년 창설된 이후 정치적 협력에는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었고 경제면에서도 90년대 이후 자유무역지대를 추진하는 등 활발한 노력을 해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