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건축] 초고층 건축의 개념과 특성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초고층 건축의 개념
2. 초고층 건축의 배경
3. 초고층 건축의 필요성
4. 초고층 건축의 성격
5. 초고층 건축물 현황

본문내용

1. 초고층 건축의 개념

그로부터 많은 세월이 흐른 뒤인 1890년대부터 사람들은 다시 본격적으로 '꼭대기가 하늘에 닿는' 초고층 건축을 짓기 시작했다. 물론 이 공사에도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높게 짓겠다는 도시들 사이의 경쟁심이 배어 있기는 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단순한 경쟁심이라 공명심보다는 현실적인 이유가 크게 작용하기 시작했다. 도시화의 인구집중에 따른 地價의 상승이었다.
대도시 번화가의 비싼 땅값과 그런 값비싼 땅에서 최대의 소득을 올리겠다는 건물주의 욕망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대가가 따르는 법. 고층건물은 인구 밀집, 교통 혼잡, 생활 환경 악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리고 스티브 맥퀸이 열연한 재난 영화 <타워링>에서도 볼 수 있지만, 고층 건물은 철저한 안전 시설 및 대비를 필요로 한다.
미국에서 최초의 초고층빌딩이 시공되기 직후인 1880년대에 초고층 빌딩을 의미하며 "초고층 건축(skyscraper)"란 신어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초고층 빌딩의 역사는 그로부터 수백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세이후 엔지니어(장인)들은 하늘을 정복하고 싶은 일종의 전쟁에 참여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