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론] 전쟁억지이론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언

Ⅱ. 전쟁억지이론
1. 억지의 개념
2. 핵억지전쟁이론

Ⅲ. 결언

본문내용

억지는 어떤 행위, 현상의 발발을 미리 막는 것으로 어떤 일이 벌어지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즉, 억지란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막는다는 말이다. 억지는 정치학 용어로서 자신이 힘을 행사할 수 있음을 나타내면서 적이 공격을 통해서 얻는 이익보다 보복으로 입게 되는 손해가 더 크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일정한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전략을 뜻한다.
이러한 억지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능력(capability), 의지(will), 의사전달(communication), 신뢰도(credibility)가 필요하다.
그 첫째, 능력(capability)은 억지의 기본 바탕인 힘을 설명하고 있다. 즉 힘을 힘으로 막는 다는 개념과 같이 상대방에게 ‘감당 못할 피해’를 줄 수 있는 능력을 과시하는 것이다. 즉 여기서 말하는 능력은 군사능력을 뜻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공격에 방어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그것이다. 이러한 군사능력은 거부능력과 보복능력으로 나뉜다. 거부능력은 방어능력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 보복능력(retaliation capability)은 상대의 소중한 것을 파괴할 수 있는 ‘2격 능력’을 뜻한다. 전쟁의 억지는 이렇게 적극적인 거부능력과 보복능력이 극대화 될 때 더욱 효과가 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