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 편견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편견은 비합리적인 근거와 경험에 의해 그리고 왜곡된 신념체계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편견에 대해 정의를 내린다면 "비합리적, 부적절한 정보에 근거해서 특정 대상을 부적절하게 평가하는 것" 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편견의 희생양은 주로 부적 정보에 근거한 부적 평가 때문에 생긴다. 따라서 보다 범위를 줄여 보면 "부적절한 정보에 근거한 부적 평가" 라 할 수 있다.
올포트(G. W. Allport)는 편견에 대해 설명하기를 "충분한 근거 없이 타인을 나쁘게 생각하는 것이 편견이며 근거 없는 판단의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색채의 요소가 들어 있다" 고 했다. 하딩 (J. Harding)은 편견을 인지적, 감정적 그리고 행동적 구성요소의 혼합으로 보았다. 우리들이 갖는 편견의 내용을 잘 살펴보면 그 나름대로의 이유를 갖고 있다. 하지만 이는 자신을 합리화시켜 방어하고자 하는 편견의 정서적 요소가 작동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는 변명에 불과한 것이다. 편견의 시작은 대상의 왜곡된 지각에서 시작된다. 또한 대상의 지각 문제는 결국 성격의 문제이기 때문에 대상 지각자가 어떤 성격의 소유자냐에 따라 인식의 내용은 달라지게 된다. 환경도 중요하다. 그리고 편견을 이해할 때는 "특정 사회적 상황에 처한 특징 개인의 한 인식행동 유형"으로 파악하는 것이 옳고, 이에 대한 접근도 무작정의 비판보다. 왜 그런 편견을 갖게 되었는가, 역사적, 경제적, 문화적, 및 개인적 특성의 측면에서 다면적 접근을 하는 것이 좋다.

태그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