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상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중국과 중화민족
2)중화사상(대일통사상)의 형성과 발전
3)손중산의 중화사상
4)당대 중국의 중화사상

본문내용

중국은 5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국가이다. 이와 같이 오랜 역사발전과정에서 형성, 발전한 중화사상은 중국의 물질문화와 정신문화의 발전을 반영한 것이다. 중화사상은 중화민족의 생존발전과정에서 중국의 통일적 국면을 이룩하여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중국과 중화민족
“중국”이란 명사는 서주(西周)시기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국중(國中)이란 뜻이었다. “시경”, “상서”에 이미 “중국”이란 명사를 여러 번 사용하였다. 동주(東周)시기부터 진나라 때까지 “중국”은 황하중하류 지구 또는 이곳에다 건립한 국가를 가리켰다. 통일적인 봉건 왕조의 출현과 함께 한나라 이후부터는 각 통일적 봉건왕조 또는 그 전체 영역을“중국”이라 하였다. “사기”에서는 “중국을 적현신주(赤縣神州)라 부르며 중국경외에는 더구나 신주가 있다.”, “그후 진나라는 병력으로 6국을 멸망시키고 중국을 통일하였다.(”사기․맹가렬전“)고 하였다. 중국 전체 영역을 ”중국“이라고 부른 것은 아마 ”사기“가 처음일 것이다. 중국의 이름난 역사학자 범문난은 “진나라이후, 중국의 함의는 그 당시 국경내의 각 민족이 공동으로 부르는 조국으로 확대 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