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재무관리의 핵심적 사항 정리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시장포트폴리오
2. 최소분산포트폴리오
3. NPV법의 우월성
4. 자본배분
5. 확실성 등가계수
6.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7. 회계베타

본문내용

앞의 [그림 8-2]에서 자본시장선(CML)을 나타내는 직선 rfMC와 마코위츠의 효율적 프론티어를 표시하는 AMB와의 접점인 포트폴리오 M은 일반적으로 시장포트폴리오라고 부른다. 무위험자산을 투자대상에 포함시킬 때, 시장포트폴리오 M은 마코위츠의 효율적 프론티어 상에 있는 포트폴리오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포트폴리오이다. 즉, 마코위츠는 투자대상에 위험자산만을 고려하였으므로, 시장포트폴리오 M은 위험이 있는 투자대상들 가운데에서 가장 이상적인 포트폴리오이다. 그러므로, 합리적인 투자자가 위험있는 자산에 투자할 때는 언제나 포트폴리오 M에 투자하게 된다.

이러한 시장 포트폴리오 M은 이론적으로 증권시장에 존재하는 모든 위험있는 자산(risky assets)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론적인 시장포트폴리오와 동일한 포트폴리오는 현실 사회에서는 발견할 수 없다. 이론적인 시장포트폴리오 M의 대용으로서 실제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은 한국종합주가지수나 S&P 500지수와 같이 대부분의 상장 주식을 포함하는 주가지수(market index)이다. 주가지수를 계산할 때 채택하는 표본 주식의 수가 비교적 크고 가중방법(weighting)을 시가총액(주가×발행주식수)으로 할 경우, 주가지수는 시장 포트폴리오를 어느 정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시장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과 위험은 주가지수의 기대수익률과 그 수익률의 표준편차로써 측정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