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숙취해소음식과 해장국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술꾼에게 필요한 비타민
2. 유익한 생선류
3. 해장국
4. 유익한과일류
5. 숙취해소 음식류
6. 숙취해소 민간요법
7. 유익한 곡물류
8. 해장국의 유래와 사연

본문내용

해장국이 직장인과 학생들이 찾는 값싸고 끈기있는 점심거리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한다. 그러고 보니 웬만한 한식업소에는 해장국 간판이 내걸려 있어 한결 대견하다. 해장국은 쇠뼈와 내장을 푸욱 고은 국물에 된장을 풀고 배추우거지를 넣어 끓인 우거지국이다. 특별한 자극성이 없어 덤덤하면서도 구수하고 시원해서 좋다. 우거지와 밥은 넉넉한 국물과 함께 부드럽게 술술 넘어간다. 배불리 먹어도 속이 편하고 소화가 잘 되며 영양가도 높다.
재료나 조리방식, 맛 모두가 신토불이인 훌륭한 우리음식이다. 해장국의 해장은 술로 쓰린 창자를 푼다는 해정이라는 문자에서 온 해정국이 와전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쇠뼈를 끓인 된장국도 숙취를 풀기 위해 드는 콩나물국이나 북어국처럼 술꾼이 아침에 들면 해정국이라는 이야기다. 지금과 같은 해장국은 해정국이 아니라 1883년에 개항한 인천이 그 곳 특수사정으로 빚어 낸 빈속을 푸는 해장국이 원조라고 믿고 있다. 인천은 항구건설과 화물출입으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근대적 노동시장을 열었다. 자유노동 계약과 나날이 막노동으로 품삯을 받는다는 매력이 많은 일꾼을 끌어들였다. 19세기말 한국인 수는 9천8백명이었는데 태반이 노무자였다. 한편 4천명이 넘는 일본인과 백명에 가까운 서양인이 거류했고 출입 함선도 많았다. 그들은 많은 쇠고기를 찾았기 때문에 타 지방보다 훨씬 많은 소를 잡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