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세일즈맨의 죽음` 희곡연구

등록일 2003.05.21 MS 워드 (doc)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시학에서 말하는 비극의 관점에서 현대비극의 걸작으로 꼽히는 아더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세일즈맨의 죽음 희곡연구에 좋은 정보가 될것이고 도움 많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세일즈맨의 죽음》 작품분석
1. 구조
2. 인물
3. 주제
4. 표현주의적 문체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세일즈맨의 죽음》은 1949년 공연되어 밀러를 일약 미국의 대표적인 극작가로 부상시키고 퓰리처 상을 안겨 주었다. 이 작품은 평범한 미국의 가장이 겪는 위기를 모든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여 시대를 초월하는 감동을 안겨 주는 작품이다. 보통 사람을 비극의 주인공으로 구현하려는 밀러의 생각이 본격적으로 표현된 이 작품은 여러가지 각도에서 해석이 가능한 작품이다. 미국의 신화, 아이덴티티의 문제, 개인의 사회에 대한 관계, 잃어버린 과거, 현대인의 비극성, 현대 미국의 도덕적 사회적 가치 기준에 대한 비판, 한 인간의 정신 분열증적 파멸 등이 우리가 염두해 두어야 할 주요한 주제들이다. 이 극은 ‘보통 사람’의 인간 존엄성의 문제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이전의 전통 비극과 다르다. 즉, 전통 비극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어 온 비극의 주인공이란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 이론에서 비롯된 ‘위대하고 고귀한 특성’을 지닌 인물이었다. 적어도 그런 높은 신분의 인물에게 비극이 일어났을때 그 영향력의 파장은 커서 일반 시민들은 경외감을 갖고 운명 앞에 자그마해지는 인간 모습의 비극성을 통감하였다. ‘연민’과 ‘공포감’을 통해 ‘정신적 정화 작용’을 갖게 되는 것이 비극을 보러가는 관객들의 관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밀러는 이제 귀족과 평민 계층 구분이 없어진 현대 사회에서 그런 전형적인 주인공의 형태는 더 이상 통용될 수 없으며 ‘보통 사람’이 당연히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1)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참고 자료

Arthur Miller, 『세일즈맨의 죽음』 오화섭 역, 서울: 범우사, 1993년.
Aristotle, 『시학』 김재홍 역, 서울: 고려대 출판부, 1998.
김경진, 「사회극으로서의 Death of a salesman에 나타난 Common man의
비극성」 한양대 석사, 1987.
김양일, 「Death of a salesman에 나타난 현대인의 비극」서남대 석사, 2001.
박병근, 「Arthur Miller의 悲劇에 나타난 自我發見의 硏究」 한양대 석사, 1983.
변현지, 「King Lear와 Death of a salesman에 나타난 비극성 연구」경희대 석사, 1991.
정광렬, 「Arthur Miller의 作品에 나타난 現代人의 悲劇 : All my sons와 Death
of a salesman을 中心으로」 한양대 석사, 1988.
한혜원, 「Death of a salesman연구」상명대 석사,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