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내셔널리즘과 젠더

등록일 2003.05.21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우에노 치즈코의 ‘내셔널리즘과 젠더’는 그전까지 내가 가지고 있었던 민족주의 자체에 대한 물음을 한 단계 진전시켜 주는 역할을 한 것 같다. 그전까지 민족주의 자체가 가지고 있는 집단주의적인 성격에만 초점을 맞춰온 것에서 젠더라는 요소를 하나 추가시켰다. 달리 이야기 하면 내가 관심이 있었던 두 영역인 민족주의와 여성주의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하나의 계기가 된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라는 것은 필연적으로 배타성을 수반한다. 따라서 어느 한 국가의 독립성과 정체성을 지키는 수단으로서는 유효할지 모르나 그것이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면 많은 문제가 발생하리라 생각된다. 여기에 여성주의는 하나의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그리고 동시에 여성주의는 이러한 민족주의를 넘어서야만 하는 의무 또한 안고 있다. 그것은 위에서 말한 비판들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우리같이 민족주의가 그 세를 떨치고 있는 나라에서는 자신에게 내재된 민족주의에서 한발 물러날 수 있는 시각을 갖기란 더욱 어렵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여성주의와 민족주의간의 상호 화해는 있을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은 민족주의가 가부장주의적 혈통을 그 중심으로 두지 않고 여성을 민족의 숭고한 어머니로 삼는 이상 둘 사이의 연대는 불가능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