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스트린드베리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스트린드베리
2. 다마스커스를 향하여 [Till Damascus]
3. 스트린드베리와 『다마스커스를 향하여』

본문내용

『다마스커스를 향하여』는 괴테의 『파우스트』처럼 세계문학사에 언급할 만한 작품이다. 그 속에 작가 개인적 경험과 문제의식들이 의식적으로 형상화되어 예술적 창조 과정을 거친 작품이기 때문이다. 장면 구성에 있어 이 작품은 유럽연극사에 새로운 점을 남기고 있다. 1부의 구성이 그러한데 1898년 3월17일 스트린드베리가 게이예르스탐에게 보낸 편지에 이렇게 쓰고 있다. " 테크닉은 키엘케골이 말한 '반복'을 상징하는 구성에 있네. 구성은 '요양소에서'로 치달아 거기에서 '절정'을 이루고는 다시 되돌아 가지. 순례여행이고, 벌을 받는 것이며 후회의 여정이지. 그래서 작품이 끝나고 시작된 곳에서 다시 시작된다네. 장면들이 요양소에서 거꾸로 되돌아 가는 걸 자넨 아마 눈치채지 못했겠지. 저절로 끝나는 듯 하면서 구성을 내포하는게 책의 뒷면 같다고나 할까, 아니면 제꼬리를 무는 뱀 같다고나 할까." 17개의 장면의 장소들은 대칭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각 장소가 두 번씩 나오며 오직 요양소만이 이 순환적 움직임의 정점으로 단 한번 나온다. 각 장소의 순례 여행중에 자신의 분신인 '무명인'은 고통의길, 속죄의 길을 거쳐가야 한다. 관객이 보기에는 극 중 사건의 전개와 극 중 장소의 변화는 '요양소에서'까지는 불분명하다. 후반부가 되어서야 비로소 되돌아보고 그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깨닫게 되며 줄거리와 정거장들의 배열이 일치된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참고 자료

요한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다마스커스를 향하여』, 김미혜 역, 서울: 한양대, 1999.
신현숙, 『20세기 프랑스 연극』,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7.
정병희, 『현대 프랑스 연극』, 서울: 민음사, 1995.
크리스토퍼 인네스, 『아방가르드 연극의 흐름』, 김미혜 역, 서울: 현대 미학사,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