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몇 장 되지 않는 내용의 짧은 이야기의 『치숙』은 그 몇 배의 묵직한 생각으로 나에게 기억 될 것 같다.

목차

독후감 -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
<여운 긴 물음을 남기는 짧은 이야기>

부록 - [감상의 길잡이]
[작가 소개]
[작품 개관]

본문내용

추적추적 비는 오고 왠지 나른해 지는 주말 오후.
그냥 보내자니 내 자신이 한심하고, 이리저리 몸을 움직이자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귀찮다. 무심코 시선을 돌린 책장 한 쪽에 〔채.만.식〕이라는 3글자가 보였다. 대입준비로 한참 바쁘던 고등학교 생활 중 어느 날 독후감용으로 구입했을 것이 뻔한 책이다.
책장을 넘게 목차를 읽어 내리다. 머리로는 익숙하지만 듯은 좀처럼 명확하지 않은 『치숙』이라는 제목에 시선이 멈추었다. 우선은 얇은 책장이 마음에 들고, 유명한 작가의 문학소설을 읽는다는 자기만족감이 나를 흡족하게 만든다.
결국 난 책의 첫 줄로 시선을 고정시켰다.

『치숙』은 그 탄생의 시점을 같이 하는 다른 작품들에서 접한 낯선 어투의 표현들이 조금 적은 느낌이었다. 또 친구에게 듣는 수다스런 이야기 같은 글귀는 “독서”라는, 왠지 모를 경직된, 취미 활동 밧줄을 스르르 풀리게 했다.
문학소설 『치숙』의 문학사적인 의미나 숨겨진 의미들은 이제 머릿속에서 희미해진지 오래고, 책 속의 주인공이 아저씨를 바라보듯, 나만의 시각으로 그들의 모습을 바라봤다.

인물들이 살고 있는 시대는 일제식민지 시절의 우리 나라.
그들은 그 시간 안에서 삶을 이루고 생각하고 있다.
『치숙 : 痴叔』
뜻을 풀이해 보니 '부끄러운 아저씨'란 뜻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채만식의 『치숙(痴叔)』을 읽고 2 페이지
    - 식민지 근성에 대한 역설적인 자기 비판 『치숙』은 1936년에 《동아일보》에 연재된 채만식의 단편소설로 요즈음 식으로 하자면 ‘모노드라마’ 투의 일인 독백으로 전개되는 구어체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군국주의가 우리 나라..
  • [치숙 독서감상문] 치숙을 읽고 1 페이지
    처음에 이 소설을 읽을 때는 아저씨의 무능력함을 순진한 소년을 통해서 풍자하려구나 싶었는데 차츰 읽다보니 그게 아니었다. 작가는 열심히 소년 스스로를 통해 자신의 옳음을 증명해주는 척 하지만, 읽는 독자들은 소년을 보고 오히려..
  • 치숙감상문 1 페이지
    치숙은 바보같은 아저씨라는 의미를 같고 있다. 제목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여기선 일본인 밑에서 만족을 느끼며 사는 한 소년의 입을 빌려 무능한 지식인 아저씨의 비극을 조롱하는 것을 표면적으로만 내세우면서 실제로는 아저씨의 사상..
  • [현대작가론] 채만식의 '치숙' 감상문 1 페이지
    이 소설을 놓고 혹자들은 흔히 풍자소설이라고 하는데, 글쎄 나는 반신반의이다. 물론 무지한 ‘나’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의도한 바를 알아차릴 수는 있지만, 그에 대응되는 ‘아저씨’의 모습 또한 올바르고 정당해 보이지만은 않는다..
  • [채만식 치숙] 치숙을 읽고 6 페이지
    {치숙}은 1인칭 주인공인 소년이 혼자서 이야기를 지껄이는 형식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일본 군국주의가 우리 나라를 식민지로 점령하여 경제적 수탈과 정치적·문화적 탄압을 서슴지 않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