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사기열전중 '소진열전'을 읽고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5페이지 | 무료

소개글

방통대 3학년 동서양고전 리포트입니다.

목차

< 소진 열전 요약 >
< 소진 열전을 읽고 >

본문내용

소진은 동주 낙양 사람으로 스승을 찾아 동쪽의 제나라로 가서 귀곡 선생에게 배웠다.
소진은 동주를 떠나 여러 해 동안 유세하러 다녔지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집으로 돌아왔다. 이때 형제, 형수, 누이, 아내, 첩이 모두 은근히 비웃으면 이렇게 말했다.
“주나라 사람들의 풍속에 따르면, 농사를 주로 하고 공장일과 장사에 힘써서 10분의 2의 이익을 올리는 것이 사람의 의무입니다. 그런데 당신은 본업을 버리고 입과 혀끝을 놀리는 것만을 일삼고 있으니 가난하고 궁핍한 것 또한 당연하지 않습니까!”
소진은 이 말을 듣고 부끄럽고 슬퍼졌다. 그는 그 길로 문을 걸어 잠그고 방에 틀어박혀 책을 꺼내 두루 훑어보다가 이렇게 말했다.
“대체로 선비가 머리를 숙여 가며 배우고도 높은 벼슬과 영화를 얻을 수 없다면 책을 많이 읽은들 무슨 쓸모가 있겠는가?”
그리고는 주서 음부를 찾아내어 머리를 파묻고 읽었다. 1년쯤 되어서야 유세할 상대방의 심리를 알아내어 설득하는 방법을 터득하고는 이렇게 말했다.
“이 방법만 있으면 이 시대의 군주를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주나라 현왕을 만나 설득시키려고 했다. 그러나 현왕의 주위사람들은 본디 그를 알고 있었기에 모두들 무시하고 믿지 않았다. 그래서 소진은 서쪽으로 진(秦)나라로 갔다. 때마침 진나라 효공이 세상을 떠났으므로 그의 아들 혜왕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진나라는 사방이 튼튼한 요새로 이루어진 나라입니다.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위수를 끼고 있습니다. 동쪽으로는 함곡관과 황하가 있고 서쪽으로는 한중이 있으며 남쪽으로는 파군과 촉군이 있고 북쪽으로는 대군과 마읍이 있으니 이곳은 하늘에서 만들어 준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나라 선비와 백성들에게 병법을 가르친다면, 천하를 하나의 나라로 만들어 제왕이라고 일컬으며 다스릴 수 있을 겁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