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외설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어떤 것을 예술이라고 하지만 또 어떤 것은 외설이라 한다. 그렇다면 예술과 외설은 무엇이며 예술과 외설의 기준은 무엇일까. 또한 외설물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먼저 예술과 외설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자.
예술이란 미적(美的)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이며 외설이란 성욕을 자극하는 난잡한 행위라 한다. 그렇다면 미적 작품은 무엇인가. 또 성욕을 자극하는 ‘난잡한’ 행위는 어떤 것인가.
예술물과 외설물은 구분하기 쉬우나 예술과 외설을 구분하기는 무척 어렵다. '예술'이라는 말이나 '외설'이라는 말은 분류적으로도 사용되고 평가적으로도 사용된다. 분류적으로 사용될 때는 그것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그것이 속하는 사물이나 사건의 객관적 속성 범주를 가리키는데 반해서 평가적으로 사용될 때는 그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우리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태도를 표현한다. 분류적 뜻으로 예술이나 외설물을 결정하는 작업은 용이하지 않다. 예술작품과 그렇지 않은 물건들을 결정하는 문제는 오늘날 예술 철학에서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핵심으로 끊임없는 토론의 대상이 되어 있으며, 외설성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객관적으로 결정될 수 없고 개인, 사회 그리고 시대에 따라 그 속성이 항상 변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작품이 예술이냐 아니냐, 어떤 것이 외설이냐 아니냐가 객관적으로 영원 불변하게 결정될 수 있는 듯이 문제를 제기한다는 것은 처음부터 공허하다. 또한 예술작품과 외설물은 서로 배타적인 두 개의 다른 범주에 속하므로 예술작품은 외설물일 수 없고 동시에 외설물은 예술작품일 수 없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예술과 외설은 서로 배타적이 아니다. 어떤 작품이 예술의 범주에 속할 수 있는 동시에 외설물의 범주에 속할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이 교수의 범주에 속하고 그와 동시에 아버지의 범주에 속할 수 있으며 어떤 사물이 나무의 범주에 속할 수 있는 동시에 아름다운 사물의 범주에 속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외설적이면서 예술작품일 수 있으며 예술작품이 아닌 외설물도 허다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회문화]예술과 외설 사이 33페이지
    2000.9 충남 모 중학교 미술교사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자신과 아내의 나체의 사진을 올려 학부모의 신고로 경찰에 입건. 그 후 예술이냐 외설이냐에 대한 논란에 시달리게 된다. 검찰 학생들이 보도록 자신과 아내의 사진..
  • [외설과 예술] 외설과 예술의 차이점 11페이지
    외설과 예술을 명확히 구분 짓는다는 것은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여진다. 차라리 '어떤 영화에 몇 컷이상 섹스장면이 나오면 외설이다'와 같은 구체적인 법안이 있다면 이런 논쟁이 일지도 않겠지만, 예술과 외설이라는 말 자체가 '도둑질'과 같이 구체적..
  • 예술과 외설 9페이지
    Ⅰ. 서론 예술이라는 것은 그 장르 자체가 일상 속으로 파고들어가야 한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예술성과 대중성의 기로가 예술가들에게 딜레마가 되어왔던 것이 현실이다. 예술성의 증진과 대중성의 증진이 반비례 관계로 점철되는 것은 끊임없이 ‘스튜디오 예술’을 만..
  • 예술과 외설의 경계 14페이지
    그의 작품이 추구하는 바는, 속으로는 병들고 겉으로는 멀쩡히 위장된 위선적인 사회에 대한 가식 없는 직시와 새로운 성윤리에의 요청이다. 또 그 `즐거운 혼란`은 답답한 일상을 초월한 어느 높이에서 한없이 낙관적이고 생(生) 긍정적인 유토피아를 열어 보인다. 이 점, 경..
  • 예술과 외설 29페이지
    예술 : 어떤 일정한 재료와 양식·기교 등에 의하여 미(美)를 창조하고 표현하는 인간의 활동, 또는 그 산물로서 문학. 음악.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의 총칭. 외설(포르노) : 남녀의 성행위에 관하여 너무 추잡한 것. 포르노그라피(일명 포르노, porno..
  • 예술과 외설 4페이지
  • 문학과 성의 문제 - 문학에서의 성, 예술과 외설의 경계 11페이지
    비단 문학의 영역 뿐 만에서가 아니라 그 외의 미술, 영화 등 문화의 전 분야에 걸쳐 예술과 외설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이어져왔다. 예술을 빙자한 외설, 겉은 외설로 보이지만 그 본질을 따져보았을 때는 예술로 인정받는 일들이 비일비재했고 독자들은 똑같은 작품을 예술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