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국가

등록일 2003.05.21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국가론의 복권

2. 국가의 본질 -- 인공적 산물
1)국가의 명칭
2) 근대 국가 형성의 기본 원리
3) 국가의 기능과 그 구성요소
4)국가와 정부의 차이

3. 주요 국가관
1)일원적 국가관(The monistic theory of the state)
2)다원적 국가론
3)계급국가관
4)최소 국가 옹호론

본문내용

1. 국가론의 복권

「정치학은 정치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치학은, 그러므로 국가의 연구가 주가 된다. 즉, 국가의 여러 가지 목적, 그러한 목적을 실현시키려고 하는 여러 가지 제도, 국가와 그 성원인 개인과의 관계 및 다른 국가와의 관계, 그리고 사람들이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며, 말하며 기술한 것 등을 연구하는 것이다. 」

이는 솔로우 (R. H. Soltau)교수의 전통적 정치학에 관한 견해로써, 정치학은 주로 국가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 정치학으로부터 발전되어 나온 현대정치학은 [정치학에 있어서의 이중의 혁명](The dual revolution in political science)을 경유하면서 경험과학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스톤 (D. Easton)에 의하면 제 1 혁명과 제 2의 혁명을 통해 논리 실증주의에 의한 경험과학으로서의 이론적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제 1의 혁명이란 [기술의 혁명](The Technical revolution)인데, 이것은 정치학에 있어서 분석기술의 개발, 특히 실체조사, 면접조사, 구체적인 숫자로 나타내는 수량화기술 및 논리적·수학적 기초에 의한 분석의 공식화 등의 비약적인 발달을 의미한다. 이어서 제 2 의 혁명이란 [이론의 혁명](The Theoretical revolution)인데, 그것은 1930년대 심리학 ·통계학 등의 성과를 대폭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과학으로서의 정치학을 주장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