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의 이해] 일본과 한국의 목욕문화

등록일 2003.05.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 이레포트로 에이맞았어요..

목차

일본과 한국의 목욕문화

본문내용

일본인들은 목욕하기를 정말 좋아한다. 집에서는 보통저녁에 한번 목욕을 하지만 온천(溫泉)에 가서는 하루종일 목욕만 하는 사람도 흔하다. 집집마다 목욕탕이 다 딸려있지만 서민들에게는 대중목욕탕(せんとう)이 아직도 인기가 있다. 집에 있는 조그만 욕조보다는 널찍한 대중목욕탕 욕조에 몸을 담그고 온천 기분이라도 내어 보려는 의도인 것같다.

-일본의 목욕문화는 한국과는 달리 기본적으로 목욕에 대한 인식부터가 다르다. 일본인들은「더러운 몸을 씻으러 간다.」는 개념보다는「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러 간다.」는 의식이 강하다. 때문에 일본인들은 목욕탕에서 때(あか)를 미는 한국인들을 보면 노골적으로 불만스러운 반응을 보인다.

-대중목욕탕(せんとう)에서 때를 미는 일본인은 없다. 비누로 몸을 씻고 탕 속에 들어가 있다, 탕 밖으로 나와 머리를 감으면 목욕이 끝나기 때문에 목욕시간도 한국인보다 훨씬 짧다. 또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쳐서는 안된다는 교육을 철저히 받은 이들은 목욕탕에서도 조심조심 행동한다. 물이 옆 사람에게 튀지 않도록 항상 신경을 쓰며, 모르는 사람에게 등을 밀어 달라는 부탁은 애당초 상상도 못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조두흠<일본, 일본인, 일본사회> 다락원 1980
이상업<일본인과 문화>
목욕문화의 변천사 (http://www.hdmf.co.kr/)
일본의 미용실과 목욕탕(http://edugrad.korea.ac.kr/~a0421063)
오후로 (목욕탕)(http://myhome.hananet.net/~sunkyeung)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묘(장례)문화로 본 한국과 프랑스 6 페이지
    Ⅰ. 서론 한 마을에 장의사가 개점을 하였다. 그러나 그 마을은 몇 십여 년 간 사람이 죽지 않았던 마을이다. 한마디로 개점휴업 상태였다. 오랜만에 마을 사람 한 명이 죽어서 일거리가 생겼다. 영구차에 관을 싣고 장지로 ..
  • 한국의 술 문화와 세계의 술 문화의 비교 16 페이지
    서 론 잘 마신 술은 약이 되기도 하고 적당한 스트레스 해소로 알코올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인간관계형성을 위한 필수품이 되었다. 하지만 과음으로 인한 추태나 잘못된 술자리에서의 예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고운 시선을 받지 ..
  • 한국 축제와 이벤트(한국 축제와 서구축제 비교) 10 페이지
    1990년대 한국사회에서 지방자치체가 실시된 이후, 부산국제영화제, 광주비엔날레를 비롯 제작 운영비 100억원 달하는 국제적 규모의 메가 이벤트 그리고 춘천마임축제를 위시한 지역축제 작은규모의 지역문화예술행사, 사라져 가는 것..
  • 중국의 교통수단 10 페이지
    1. 인력삼륜차 시내의 가까운 명소를 돌아보는 데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반택시와 비슷하며 요금은 승차하기전에 운전기사와 흥정을 해야 한다. 대형 세발자전거에 뒷자석을 붙인 형태이며 시내의 가까운 곳을 돌아보는데는 편..
  • 한국과 중국의 혼인법과 상속법 비교 6 페이지
    이번 레포트 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혼인법과 상속법을 비교 연구하여 두 나라의 법률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혼인법이란 혼(婚), 즉 여(女)+혼(昏)으로서 이는 황혼 무렵에 남자가 신부집에 가서 혼례를 올린다는 의미로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