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시빌액션 감상문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시빌액션
영화의 줄거리
감상의 포인트

레인메이커
영화의 줄거리
감상의 포인트

필라델피아
영화의 줄거리
감상의 포인트

본문내용

이 영화에서 일반의 인식을 뒤집는 것은 로펌도 대형 소송에서 이기려면 은행대출을 받아가며 막대한 금액을 투자해야 하고, 변호사비용으로 승소금액의 40% 정도를 받아내 수지를 맞추어야 한다는 장면들이다. 변호사는 전문직 자유업으로서 법률지식만 가지고 100% 수입을 획득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첨단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교통사고 등 인신상해 사건을 다루는 법정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벌어지는 것은 예사라고 한다. 바꿔 말해서 자본과 기술을 갖추어야 성공할 수 있고 실패하면 패가망신하는 벤처사업과 전혀 다를 게 없는 셈이다.
이 영화는 환경소송에 있어서 일반 민사소송과 정부의 법집행 소송의 차이점을 두드러지게 보여준다.
전자는 대등한 당사자로서 환경오염과 피해발생의 인과관계를 증명하고 피고측의 귀책사유를 입증할 수 있어야 승소할 수 있는 반면, 후자는 정부(EPA)가 원고가 되어 환경오염자에게 정화비용을 부담시키는 환경보호법(Comprehenive Environmental Response, Compensation and Liability Act)에 따라 당당히 책임을 지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경소송, 제조물책임소송 등에 있어서 입증책임을 부담하는 변호사는 半 과학자·의학자가 되어야 승리를 거둘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