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사상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노자(노자)의 생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다. ≪사기(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노자의 성은 이(이), 이름은 이(이), 자는 담(담), 초(초)나라 고현(고현: 지금의 하남 하남 녹읍현 녹읍현) 사람으로 공자(공자)와 같은 시대에 살았으며 공자보다 나이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자는 일찍이 주(주)나라 궁정의 하급 관리를 역임하였으며, 후에 주왕조의 부패를 보고 궁정을 떠났다. 노자는 공자와 함께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며, 그의 사상은 후세 사람이 편집한 ≪노자(노자)≫(≪도덕경 도덕경≫이라고도 함) 한 권 속에 집중되어 있다. 노자 도가사상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도)"는 "만물의 근원(만물지종)"이다.

노자가 창시한 학파를 도가(도가)라고 하는 까닭은 그의 "천도관(천도관)"에서 유래된 것이다. 노자는 "도(도)"가 "만물의 근원"이라는 근본적인 관점을 제기하였다. 그는 "도"가 세상 만물의 근원인 동시에 주재(주재)이며, 천지가 생기기 이전부터 있었다고 생각하였다. "도"는 형태도 없고 볼 수도 없으며 만질 수도 없고 소리도 없고 맛도 없다. 그것은 분명하지 않고 혼돈 상태에 있으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다. 세상 만물은 모두 "도"에서 탄생된 것인 동시에 모두 "도"를 따르고 있다. 이러한 "도"의 관념은 노자의 사상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이며 근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