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학] 천체투영관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천문학실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자신의 감상, 느낌, 불편사항, 개선할 점, 건의사항 등등)에 대해 적어보세요.

2. 가장 관심을 끌었던 현상(일주운동, 세차운동 등등)에 관해 조사해서, 실험 지침서에 나온 것 외의 구체적인 설명을 적어 보세요.

3.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별자리에 대해 찾는 법, 얽힌 설화 등을 조사해 봅시다.

4. 적도 좌표계와 지평 좌표계가 서로 어떻게 변환될 수 있는지 조사해 보세요.

본문내용

첫 번째 실험에서 The Sky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보았던 것보다 더욱 실제처럼 볼 수 있어서 좋았었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천구상에 나타나는 계절별 별자리를 확인하고 일주운동과 같은 천구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별들의 이동을 짧은 시간에 실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상당히 신기했고 재미있었다. 특히 평소에 눈이 나빠서 관측할 수 없었고 그림으로만 확인했었던 별자리들을 천체투영관에서는 확실히 볼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 그리고 이번 실험이 우리가 밤하늘의 천문현상에 익숙해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조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기계가 너무 오래돼서 일부 별자리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그것을 볼 수 없어서 상당히 아쉬웠고 '휴지자리' 라는 새로운 별자리(?)도 인상적이었다. 특별히 불편했던 점은 없지만 밤하늘을 완벽히 볼 수 없었다는 점에서 약간 아쉬웠고 상당히 추웠던 것으로 기억한다. 난방이 되지 않는 것인지 궁금했다. 기계의 이름은 잊어버렸지만 아무튼 그 기계를 수리 또는 새로 구입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만약 완벽히 밤하늘을 다시 구현할 수 있게 된다면 다시 한번 천체투영관을 가보고 싶다. 그리고 가서 보고 싶을 때 항상 볼 수 있게 해달라는 건의를 하고 싶다. 솔직히 한번 봐서 제대로 다 봤다고 말하기도 힘들고 시간이 날 때 개인적으로도 한번 가보고 싶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