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바라는 사회] 우리가 살고 싶은 사회

등록일 2003.05.20 | 최종수정일 2014.08.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의 바라는 점 서술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살고 싶은 사회는 어떤 것일까? 어쩌면 그 사회는 사람들이 꿈꾸는 이상적인 사회. 즉 낙원을 의미하는 것일지 모른다. 사람들은 현실이 자신들이 느끼기에 너무 힘들기 때문에 이런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어하고 자신들이 살고 싶은 이상사회에 대해 꿈꾸곤 한다. 경제적으로 풍요하고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사회가 시대를 뛰어넘어 누구나 꿈꾸는 그런 이상적인 세계의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꿈꾸는 사회가 어떤 것인가에 못지 않게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또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가 살고 싶은 사회는 갑자기 나타나는 천국이나 낙원이 아니라 사람들이 주체가 되어 이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모습이어야 한다.
과거, 이상적 사회를 대표적으로 표현한 문학작품으로 홍길동전을 꼽을 수 있다. 홍길동전에 보면 마지막 부분에 홍길동이 율도국 이라는 나라를 세운다. 그 율도국이 과거 그 시대 사람들에게는 그들이 살고 싶어했고 바랬던 사회가 아닐까? 우리가 꿈꾸는 율도국과 같은 이상적인 사회. 그런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가?
과거에도 민중이 있었듯이 현재에도 사회적 강자에 억압받고 수탈 당하는 민중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분명 현실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하며 그들이 편히 살 수 있는, 잘 살수 있는 사회가 오기를 바란다. 이런 모습은 동학농민운동과 같은 민중항쟁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현재는 시위나 데모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