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의 이념과 방법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설교육'에 대한 논문을 읽은후 요약한 것입니다.
그러나 요약과 함께 필자의 생각을 곁들인 것입니다.
단락 사이로 제 생각을 넣은 것이라 전혀 베꼈다는 생각이 안드는 글입니다.
소설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야 하는 보고서에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소설교육의 이념
3. 소설교육의 구도
4. 소설교육의 논점 변화
5. 문학교실의 소설지도
6. 소설교육의 평가
7. 맺는말

본문내용

Ⅱ. 소설교육의 이념

소설은 현대 문학의 핵심적 장르로서 위치를 지켜 나가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비인간화(非人間化)로 치닫는 현대의 상황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반성을 촉구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의 이러한 위력 때문에 문학교육에서 소설교육이 차지하는 위치 또한 매우 중요한 것이 된다.

- 영상 매체의 다양한 발전과 더불어 문학이 제자리를 잃고 쇠퇴하게 된 것은 그리 최근의 일이 아니다. 특히 시문학의 경우 현실의 불안을 압축된 언어로 표현할 수 있기에, 국난(國難)의 어려웠던 시기라든지 이데올로기의 억압에 좌절되던 시기에는 활발한 작품활동이 있었으나 이념을 잃고 미적 감수성을 주로 추구하는 현대인에게는 갈수록 소외되어 가는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소설도 예외가 아니다. 장편 소설의 경우 긴 시간을 통하여 책의 장을 넘겨야 하지만, 짧은 시간에 화면에서 주어지는 영상 매체의 장점에는 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렇기에 현대의 영화산업이 활로를 띠는 반면 소설이 위축되고, TV에서 인기있게 방영된 드라마의 원작이 다시금 독자에게 읽히는 현상은 공감이 가는 모습이다.

소설 장르의 선택은 현대인의 일그러지고 혼탁한 삶의 대안(代案)을 선택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가령 현대의 삶이 어지러워 소설 또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고 할지라도 소설은 일단 삶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문학 행위이다. 이는 소설이 삶에 대한 반성이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과 연관되는 점이기도 하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