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도자기 산업의 발달과 21세기 인류의 생활문화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우리나라 도자기 산업의 발달
2. 생활방식의 변화와 도자기 디자인
3. 기술혁신 선도자로서의 디자이너
4.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나라 산업도자의 역사는 60여년에 불과하다. 그러나 현대적 도자기 산업의 틀을 갖추게 된 것은 1960년대 경제개발이 시작되면서 부터로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도자기 산업 성장의 역사는 40여년에 불과하다. 서구에 비해 일천한 역사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도자기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러한 발전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도자기 산업의 발전사에 대해서는 여러 문헌에 자주 거론되었으므로 이글에서는 흐름만을 파악하고 넘어가겠다.
1960년대 이전은 산업도자기의 태동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의 찬란한 도예 문화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일제시대에는 시대적 특성으로 침체를 면치 못했다. 1917년 부산에 조선 경질자기(주)와 서울에 경성도기(주)가 최초로 설립되면서 산업도예가 전통도예의 맥을 있게 된다. 보다 근대화된 도자기 공장은 1940년대에 설립된다. 한국도자기, 행남자기, 밀양제도소, 계림요업 등 현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자기회사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산업도예의 시대를 열게 된 것이다. 일제의 놋그릇 공출 등으로 수요가 증대되면서 한때 년간 2000만개 이상을 생산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도자기 산업의 발달과 21세기 인류의 생활문화'에 대한 최초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