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판소리 역사 요약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판소리 전개와 변모>
1.판소리의 형성(17-18세기)
2.판소리의 성장기(18세기후반-19세기중반)
3.판소리의 변모기(19세기 중반-)
4.일제시대 판소리와 창극

본문내용

<판소리 전개와 변모>
본래 판소리 사설은 사실적인 내용을 담아 민중의식을 대변하였으나, 후대에는 양반의 영향으로 관념적이고 사설적인 내용도 들어갔다. 김동욱은 광대들의 수효와 창솜씨기준으로 판소리사를 형성기(17C),전성기(18C),쇠잔기(19C)로 분류하였다. 한편, 김흥규는 김동욱과 비슷하나 신재효를 변모기에 분류시켰다. 앞의 두시기가 민중의식을 보여준 반면 19C중엽에 이르면 대조적인 변모를 보인다.
1.판소리의 형성(17-18세기) 판소리의 기원설에는 설화기원설, 문장체소설기원설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조선 후기 수취체제의 변동에 따른 지주체제의 확대등으로 민중들의 삶은 피폐해져가고 이농현상이 나타난다. 유랑하는 농민들의 일부는 유랑예능인이 되었고 이들의 활동으로 후기 민중예술은 발달하게 되었다. 초기의 판소리는 민중정서에 맞는 사설과 단순한 곡조로 이루어져있었지만, 후에 소리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광대들이 더늠의 개발등 청자를 사로잡을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17세기경의 판소리는 판놀음의 여러 레파토리중 비교적 긴 노래였는데 그 예술적 완성도가 높아 18세기에 이르러 독립적인 예술형태가 되었다. 판소리가 세속적 인기를 누리게 되자 광대지망생들이 나타났고 창본이 생겼으며 최선달,하한담,우춘대등의 명창이 생겨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