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학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文學의 起源
2. 文學 作品과 作家
3. 文學 作品과 讀者
4. 文學作品의 功利性과 娛樂性
5. 文學과 歷史의 차이점
6. 文學과 形態
7. 文學과 總體的 人間의 把握
8. 文學과 倫理性

본문내용

1. 文學의 起源
문학은 인간 정신을 표현하는 한 형태이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문학의 기원을 따진다는 것은 인간이 어떻게 자기를 표현하기에 이르렀는가 하는 것을 따지는 것과 같다. 문학의 기원에 대해서 논한다는 것은 인간이 자기를 표시하게 되는 인간 정신의 형성 과정을 논의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2. 文學 作品과 作家
문학 작품에는 언제부터 쓴 사람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을까? 작품에 개인의 서명이 들어가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大革命, 즉 대체로 17세기 이후이며, 市民社會가 점차로 형성되어 個人主義가 발달하여 가는 과정과 대응하고 있다. 그때에 작가들은 자기 자신의 이름으로 무엇을 저술하지 않으면 안될 사태에 이른 것이다. 누구를 위해 써야 할 것이 확실하지 않을 때는 자기 자신을 위해 쓸 수 밖에 없으며, 그랬을 경우에는 그가 어떤 것을 쓰든 그의 것이 아니 될 수 없다.
3. 文學 作品과 讀者
문학 작품은 그것을 읽는 독자들에게 정서적 반응을 요구한다. 작품은 특별한 훈련을 받은 독자들에게도 어려움을 주는 것과 대중을 상대로 한 것의 둘로 크게 나눌 수가 있다. 어느 한 편만이 좋은 것이라고 주장하게 되면 秘敎主義, 民衆主義에 빠지게 되며, 當爲論에 기울어지게 된다. 다만, 문제는 작가가 얼마나 정직하게 부끄럼 없이 자기의 세계를 관찰하고 그것을 표현하고 있는가에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