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성 질병] 바이러스 감염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홍역
2.수두
3.유행성이하선염
4.간염
5.풍진
6.소아마비
7. 풍진
8.기타

본문내용

(1) 홍역
홍역은 마진(痲疹)이라고도 한다. 발열과 발진을 주증세로 하고 병원체는 홍역 바이러스이며 홍역바이러스가 상기도점막이나 눈결막으로 들어가 특징적인 꽃돋이(발진)를 일으키면서 앓는 어린이 급성 전염병이다. 홍역은 도회지에서는 5∼6월, 지방에서는 4∼6월과 12월에서 이듬해 1월 사이에 많이 볼 수 있는데, 유행은 매년 균일하지 않고, 대도시에서는 2∼4년 주기로, 또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에서는 보다 긴 간격으로 유행한다.
① 전염 방법
환자의 코와 입을 통한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거나 드물게는 공기중의 홍역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된다. 홍역 바이러스는 보통 재채기·기침 등에 의하여 비밀감염(飛沫感染)한다. 가장 전염력이 강한 것은 발병에서 발진의 제1일째까지이며, 그 후에는 감염의 위험이 급속히 감소하고, 발진 제4일 이후에는 감염의 염려가 없다.
② 증상
잠복기는 9∼11일 이며 처음에는 38∼39℃의 높은 열이 나면서 콧물, 기침, 재채기 등이 나타나는데 감기증세와 비슷하나 아이는 평소와 변함없이 기운이 좋으므로 부모로서는 열이 나는 것을 알아채지 못하는 수도 있다. 잘 관찰하면 눈이 충혈되고 눈곱이 끼므로 감기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로는 햇볕을 눈부셔 하는 경우도 있다.
③ 간호
발진이 나타나고 4, 5일까지 격리를 시킨다. 환자가 있는 방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