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삼국지감상문

등록일 2003.05.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줄거리는 거의 없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 4대 기서라고 불리는 것이 있다. 삼국지(정확하게는 삼국지연의), 서유기, 금병매, 봉신연의가 바로 그것들이다. 일부에서는 봉신연의를 제외시키고 수호지를 언급하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금병매를 빼고 홍루몽을 집어넣기도 한다. 하지만 삼국지와 서유기를 4대 기서로 언급하는데 의문을 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여기서 '기서'라는 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 '기서'를 우리나라 말로 풀이하자면 '기이한 이야기'정도가 될 것이다. 4대 기서로 일컬어지는 삼국지, 서유기, 금병매, 봉신연의, 수호지 중에서 삼국지를 제외한 나머지 4개는 정말 '기이한 이야기'라 하지 않을수 없다. 보통으로는 절대 인간 세상에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 들이다. 서유기와 봉신연의는 최근 횡횡하고 있는 판타지와 비슷할 정도고 수호지는 무협지와 흡사하다. 금병매는... 따로 말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삼국지는 어떤가? 우리가 모두 알다시피 삼국지는 중국의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실화다. 물론 나관중이 삼국지를 삼국지연의로 개작하면서 많은 과장이 가해지기는 했지만 엄연히 중국의 역사를 개괄하고 있다는데 부정할 사람은 없다.
놀랍지 않은가? 큰 범주로 보면 '역사서'라고 할수도 있을 삼국지가 '기서'의 목록에 들어갈 수 있다는 건 분명 놀라운 일이다. 특히나 삼국시대까지의 역사서는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일연의 삼국유사 외에는 전무하고(학계의 인정을 받은 것은 이 둘뿐이라고 알고 있다. 한단고기와 부도지가 있다고 하지만 아직 인정하는 학자는 적은게 현실이다) 그나마 있는 이 두 책들도 고려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과 마찬가지로 도서관에 처박혀 있는게 현실인 우리나 같은 곳에서 역사서가 매우 대중적인 지위를 갖고 있고 '기서'라는 범주에 속해있다는 것은 분명 파격적인 일로 보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