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이라크 전쟁과 파병문제

등록일 2003.05.1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 가면 한글뷰어 있음니다. 그걸로 한글 2002 볼수 있고 출력도 가능 합니다. ---- 현금으로 하면 해피 캠퍼스에서 가지고 가는 수수료가 60% 이상임니다. 그래서 해피포인트로 바꿧습니다. 우리 모두 해피캠퍼스를 이용 합시다

목차

*이라크와 제국주의와의 역사
*미국의 전쟁 발발 명분과 국제법과의 관계
*이번 전쟁의 숨은 동기는 검은황금이라는 석유에 있다.
국제 여론과 경제
국가안보의 차원
윤리적 관점

본문내용

미국은 이라크가 대량살상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세계평화유지를 명분으로 전쟁을 발발했다. 그런데 미국의 이러한명분은 우리들로하여금 많은 의문점을 갖게한다. 확인되지 않은 살상무기를 근거로 제시한점과, 전쟁이 세계평화 유지를 도와준다는 모순된 주장을 펴고있는것이 그것이다. 사실상 미국이 발발한 전쟁은 뚜렷한 명분을 찾기 어렵다. 정부는 이라크전에대한 파병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에대한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가운데 찬성쪽은 동맹국에대한 애우와 국익, 북한문제를 근거로 찬성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과연 한국의 이라크 파병이 명분없는 전쟁에 우리가 참여할만큼 확실한 국익을 가져다줄수 있는가 생각을 해보기로 하자.

이라크전쟁 참전의 토론에 앞서 우리는 이라크와 영,미의 관계를 간단히 알아보겠다.

*이라크와 제국주의와의 역사

인류문명의 발상지인 티그리스-유프라테스강 사이에 위치한 이라크는 아시리아,바빌로니아 등 찬란한 고대문명이 꽃을 피웠던 지역이다. 이후 페르시아,몽고 등을 거쳐 1534년부터 제1차 세계대전에 이르기까지 약 400년간 오스만투르크제국(터키)의 통치를 받았다.
19세기 들어 유럽인(주로 영국인)들은 메소포타미아 지방 탐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1910년대부터 영국은 특히 페르시아만 일대 유전의 안보문제에 집착했다. 대영제국의 해군이 석유를 공급 받는 곳이 바로 그 유전이었다.

참고 자료

www.empas.co.kr
www.naver.co.kr
www.kida.re.kr(한국국방연구원)
www.chosun.com
www.donga.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