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프랑스어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프랑스어의 형성
2. 라틴어와 프랑스어
3. 프랑스어의 특징 - 명확하지 않으면 불어가 아니다
우리생활속의 프랑스어

본문내용

1.프랑스어의 형성:오늘날 프랑스어는 골(Gaule) 지방에서 사용되던 라틴어 중에서도 빠리(Paris)와 일-드-프랑스(Ile-de-France)를 중심으로 사용되던 언어가 여러 변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이다.

봉건시대에 로망어는 북부 지방의 오일어(Langue d'oil)와 남부 지방의 오크어(Langue d'oc)로 세분화 된다. 근대에는 일-드-프랑스(Ile-de-France)의 중심인 빠리에서 잘 다듬어진 언어가 프랑스 전역에 걸쳐 국가 언어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2. 라틴어와 프랑스어: 18세기 말에는 새로운 사상들이 도입되던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때 특히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에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왔고, 그리스어에서 많은 신조어들이 차용되기도 하였다. 프랑스어가 귀족계층의 언어로 인정되었지만, 대학과 여러 교회에서는 여전히 라틴어가 공통으로 사용되는 언어였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서부터 19세기까지 중산층 계급의 권력장악과 기계 산업의 발달, 그리고 교육에 있어 일반화를 이루는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그 당시 프랑스 언어에 있어 중앙 집중화 현상으로 인해 문법은 표준화되고, 각 계층의 사람들은 점점 올바른 철자법을 익히게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표준 프랑스어를 구사하고 쓸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라틴어 사용도 점점 줄어들어 학교에서의 교과 과목의 하나로 축소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