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성과 한국문화-라이프니츠

등록일 2003.05.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prologue

0. 문화 전반.
1. 정(情)의 문화
2. 두 번째 한국문화의 특성은 '우리'로 표상되는 집단주의 문화이다.
3. 체면 문화

Epilogue

본문내용

라이프니츠의 철학은 문화라고 하기 보다는 사회와 인간의 관계를 규정짓는데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 것 같다. 먼저 동일성의 원리이다. 라이프니츠는 실체가 변화하는 존재이며, 변하는 동안에도 유지되는 개별자들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실체들이 그러하 활동성과 변화를 일으키는 능력은 실체의 개별성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스콜라 철학의 '능동성과 수동성은 분명하게 개개의 실체에 속한다'는 공리와 관련된다고 했다. 이를 작용(agency)이라는 말로 나타낸다. 위를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사회와 인간의 관계에서 개개인은 완전한 실체이며, 자아를 형성하고 스스로 발전시키며 변화해 나간다. 이러한 개개인의 발전이 사회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동일성(identity): 실체는 변화하는 동안에도 유지되는 개별자들이다.
자율(autonomy): 실체는 스스로에게서부터 존속하는 존재이다. 신을 이러한 존재라 했을 때, 다른 실체들의 존재가 가능 하느냐는 문제가 생긴다.
작용(agency): 활동성과 변화를 일으키는 능력은 실체의 개별성과 관련되어 있다. 이는 스 콜라철학의 '능동성과 수동성은 분명하게 개개의 실체에 속한다(Actiones sunt suppositorum)'는 공리와 관련된다.
완전성(completeness): 개별적인 실체들은 완전한 존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